두촌면 괘석2리 새농어촌건설운동추진단(단장 신성균)은 지난 2월 발대식을 갖고 본 운동을 활발히 추진 중이다.
  괘석2리는 이미 지난 2003년부터 단계적으로 준비해 4년째 본 운동을 추진하고 있으며 면사무소에서도 산업개발담당이 타업무 없이 새농촌건설운동 업무 한가지에 전념할 만큼 그 열기가 매우 뜨거웠다.
  그간 주민들은 농업환경의 대내외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농산물의 고부가가치 창출 및 청정농촌의 이미지를 제고하여 도시민과의 연계성은 물론 찾아오는 농촌으로 발전시키기 위하여 노력해 왔다.
  이에 괘석2리는 농촌관광객유치이벤트 행사 유치를 비롯해 농림부로부터 2억원을 지원받아 녹색농촌체험마을로 선정되었으며 6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한다.


전자상거래 구축을 통한 농가소득 기대 “정보화 마을”
  추진단은 지난 2월 홍천군농업기술센터에서 정보화능력개발을 위한 홈페이지 제작, 워드프로세서 등의 컴퓨터 교육을 이수했다.
  이날 교육은 주민 36가구 중 28농가가 교육에 참가하는 열의를 보여 주목을 받았었다.
  괘석리는 주민의 약 53%가 인터넷을 활용하고 있다고 한다.
  이는 주민들이 괘석리의 홈페이지를 직접 운영하며 매년 정보화 교육을 철저히 이수한 결과라고.
  올 2006년에는 정보화마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추후 주민들은 홈페이지를 통한 마을 내 생태등산로, 문화재 홍보와 이와 연계한 새로운 관광코스와 테마개발을 기획해 농가소득으로 연계시킬 방침이다.
  또한 최첨단 통신망을 활용하여 지역사회 및 지역 특산품을 홍보하고 지역 농특산물 재배에 대한 농업정보 및 기술 정보의 상호 교류를 활발히 추진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계획을 밝혔다.
  현재 주민들은 정보화 선정에 따른 정기적 정보화 교육 실시로 인해 농촌지역 주민 및 정보화 지도자에 대한 정보화 지식수준이 많이 향상되었다.
  또한 인터넷과 기타 정보화에 대한 지역 주민의 접근이 용이하도록 하여 지역주민간 정보화 마을의 유치 및 관리를 체계적으로 이루도록 접근하고 있다.


녹색 체험, 농촌일일체험형 관광 마을로 발전
  괘석2리는 인근의 가리산휴양림, 용소계곡, 가마봉, 소뿔산 등의 생태등산로와 괘석리 삼층석탑, 회다지소리 체험, 산양유 착유 체험, 산채 체험 등으로 연중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다.
마을에서 생산되는 친환경농산물은 각종 녹색 체험 관광을 통하여 현지 판매되고 있으며 지역 농협을 통한 위탁판매, 바회마을 홈페이지(www.괘석리.co.kr), 한솔 농장 홈페이지(www.한솔농장.co.kr)를 통한 전자상거래가 활발하다고 한다.
추후 괘석2리는 친환경농산물, 녹색체험관광, 민박, 천혜 자연자원, 문화재 등 볼거리와 먹거리, 살거리와 즐길거리 등을 제공할 수 있는 농촌일일체험형 Well-being 마을로 개발 발전시킬 계획이다.


친환경 작물로 고소득 올린다!
  괘석 2리는 해발 800m 이상되는 고랭지로 주농산물은 고랭지채소와 감자, 고추, 산채, 산양유 등을 생산한다.
  군납 및 농협의 계통출하 외에도 지난 2004년 자매결연을 맺은 (주)씨즈와 성남농협, (주)화진화장품 등 대도시와 직거래를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농촌관광객유치 이벤트 행사를 하는 등 대도시에 괘석2리를 널리 홍보하고 있으며 현재 도에서 농어촌진흥기금을 지원받아 도유림 산채단지 20ha를 조성하고 표고버섯 및 산양, 장뇌삼 등을 재배하며 고소득을 올리고 있다. 


마을 자생단체 마을가꾸기사업 활발
  마을 자생단체로는 영농회, 청년회, 노인회, 새농어촌운동마을추진단 등이 있다.
  각 단체의 활동사항을 살펴보면 영농회에서는 무, 채소, 고추, 난 등의 작목반으로 나눠 연간 70억정도의 소득을 올리고 있으며 청년회에서는 고향 후배 장학사업, 전통예절 계승, 마을안길 청소와 여름철 퇴비 생산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노인회에서는 노인공동작업장, 합동세배, 소하천 정보 등 자연보호 활동을 전개하고 등산로 개척 정비 등의 활동을 하고 있으며 새농어촌건설운동마을추진단은 본 운동의 추진과 함께 아름다운 마을가꾸기, 회다지 등 전통 문화 계승, 전문영농기술 습득 등의 활발한 활동을 해오고 있다.
  괘석2리는 토종꿀, 고랭지채소, 옥수수, 호접란, 산양유 등 지역 특성을 살린 농업을 기반으로 지난 2003년에는 홍천군 새농어촌건설우수마을, 2004년에는 아름다운농촌가꾸기우수마을과 홍천군 퇴비증산 우수마을로 각각 선정되는 등 마을공동사업추진이 적합한 마을로 손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