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시 향 머금은 번안시조【1-112】

사람은 꿈을 먹고 산다. 이왕 그림을 그리려면 호랑이를 그려라. 호랑이를 그리다가 되지 않으면 고양이는 될 것이라고 가르친다. 밑그림을 크게 그리다보면 작은 것은 스스로 이루어질 것이라는 뜻이겠다. 이시애(李施愛)는 함길도 길주 출신 토반(土班)으로 세조의 북방 압박 정책에 불만을 품고 1467년 5월 함길도절도사 강효문을 죽이고 반란을 일으켜서 남이 장군 등이 평정하는데 공을 세우고 썼다는 것으로 알려진 시 한 수를 번안해 본다.

大丈夫(대장부) / 남이 장군
백두산 돌을 갈고 두만강에 말 먹이며
사나이 이십 세에 나라 평정 못한다면
대장부라 칭할 수 있으리, 후세에 그 누군들.
白頭山石磨刀盡 豆滿江水飮馬無
백두산석마도진 두만강수음마무
男兒二十未平國 後世誰稱大丈夫
남아이십미평국 후세수칭대장부

사내 대장부(大丈夫)란 시제를 붙여보는 칠언절구다. 작자는 남이(南怡:1441~1468)로 한국사에서 비극적인 한 사람으로 불리기도 한다. 그는 16세(1457)에 무과에 급제했고, 26세에 적개(敵愾) 1등 공신에 책봉되고(1467) 이듬해에 병조판서가 되었지만, 몇 달 뒤 모반을 도모했다는 죄목으로 형장의 이슬로 사라졌다. 위 한시 원문을 번역하면 [백두산 돌을 칼로 갈아서 다 없애고 // 두만강 물을 말에게 먹여 모두 없애면서 // 사나이 이십 세에 나라를 태평하게 하지 못한다면 // 후세에 누가 (나를) 대장부라 칭하리]라는 시상이다.

세조가 승하하기 13일 전에 전격적으로 병조판서에 임명되었던 남이는 예종이 즉위하는 당일 병조판서에서 좌천격인 겸사복장으로 발령했다. 1468년 10월 24일 병조참지 유자광(柳子光)은 남이가 궁궐에서 숙직하고 있다가 “혜성이 나타나자 묵은 것을 없애고 새 것을 나타나게 하려는 징조”라고 말했다고 고변했다. 체포되어 처음엔 모반 혐의를 강력 부인했지만 혹독한 국문에 시인했고, 사흘 뒤 강순ㆍ조경치 등과 저자에서 거열형(車裂刑)에 처해졌다.

이와 같은 배경을 담고 있는 이 시는 이시애의 난을 평정하고 지었던 것으로 정치적 야망과 모반의 경계를 넘나드는 것 같은 기개가 넘친다. 그의 비극적인 운명을 보면서 탁월한 무장에게 모반의 혐의는 숙명과도 같은 존재가 아닐까 생각된다.

시인이 남긴 시조 한 수는 위 한시의 의미까지를 같이 담는 것 같다. [장검을 빼어들고 백두산에 올라보니 / 대명천지에 성진이 잠겼어라 / 언제나 남북풍진을 헤쳐 볼까 하노라]이다.

【한자와 어구】
白頭山石: 백두산의 돌. 磨刀: 칼로 갈다. 盡: 다하다. 豆滿江水: 두만강의 물. 飮馬: 말을 먹이다. 無: 다하다. // 男兒: 남자. 二十: 이십 세를 뜻함. 未平國: 나라를 다스리지 못하다. 後世: 후세에. 誰: 누가(의문사). 稱: 칭하다. 大丈夫: 대장부.

장희구 張喜久(문학박사 / 문학평론가·시조시인)
아호 : 瑞雲·黎明·友堂
한국시조사랑시인협회 국제교류연구소장 / 한국문인협회 회원
조선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문학박사)
남부대학교·북경경무직업대학 교수 역임
조선대·서울교대·공주교대·광주교대 外 출강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