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인생을 살면서 보다 나은 삶을 살기위해 수많은 생각과 고민을 거듭하면서 매일매일을 살고 있다. 해오고 있는 일은 물론 새로운 일을 구상하고 추진하면서 ‘어떻게 하면 보다 효과적인 방법으로 하고자 하는 일을 완성할 수 있을까’를 생각하고 찾게 된다. 그때 필요한 것이 지식이고 지혜다.

지혜는 황금보다 값지다

누구나가 모든 일을 추진할 때 제일 필요한 것이 자금 즉 예산이라는 것에 동의할 것이다. 하지만 필자는 예산보다 더 필요하고 중요한 것이 “지혜”라고 주장하고 싶다. 왜냐하면 어떤 일이든 그 일의 내용과 규모에 맞는 지혜를 갖지 않고는 결코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을 믿기 때문이다.

각자의 인생도 나라도 민족도 삶에 차이가 나는 것은 결국 지혜롭게 살아왔고 또 살고 있느냐의 차이가 현실로 드러나는 것이다. 즉 세상을 통해서 변화되고 발전되어 왔으며 그 중심에 우리의 삶이 있다고 본다. 그래서 “지혜는 황금보다 값진 것”이란 표현이 가능하다.

지혜는 지식을 쌓아야 얻을 수 있다

지식과 지혜는 다르다. 필자의 생각이지만 지식은 이미 누군가의 생각과 노력으로 얻어진 지혜가 역사와 함께 검증되어 쌓여진 결과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우리는 교육과 학습, 전수와 지도를 통해 일반적 지혜를 지식으로부터 얻고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많고 유효한 지식을 얻으려면 많은 책과 문헌을 읽고 찾아야 하며 선배들의 경험을 적극적으로 배우고 익혀야 한다. 한마디로 일상적인 지혜를 얻으려면 먼저 많은 지식을 쌓아야 한다. 우리에게 다방면의 관련 정보의 획득과 지식충전을 위해 독서가 필요한 이유이기도 하다.

새로운 지혜를 찾으려면

이미 공개된 지혜는 지식일 뿐이다. 일상적인 지식만을 통해서는 평범한 지혜를 얻을 수밖에 없고 평범한 지식만으로는 결코 경쟁에서 이길 수 없다. 남을 따라서 하면 아무리 잘해도 2등밖에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일등이 되기 위해서는 새로운 지혜를 찾아야만 한다. 새로운 지혜를 찾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생각과 연구 노력이 필요하다. 첫째, 추구하고자 하는 일과 관련된 지식을 충분히 습득해야 한다. 둘째, 자신의 입장과 취지, 하고자 하는 일의 내용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구상해야 한다. 셋째, 지식을 통해서 얻은 지혜와 하고자 하는 일을 대입하는 과정에서 자신만의 새로운 지혜를 찾아내야만 남과 다른 결과를 얻을 수 있고 성공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지혜를 얻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생각과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주의할 점은 자존심과 체면 때문에 주저하거나 포기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좋은 인생도 훌륭한 결과와 성공은 새로운 지혜가 있어야만 된다는 것을 믿고 노력하자….

조일현
현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객원교수
전 홍천횡성지역 국회의원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