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의 이치는 참으로 신기하고 오묘하다. 흐르는 물은 썩지 않지만 고인 물은 결국 썩고 만다. 사람도 흐르는 물처럼 계속해서 무엇인가에 집중하고 일을 할 때 활기가 넘치고 행복해진다. 모든 일을 다 정리하고 편하게 쉬면서 생활하면 몸도 건강하고 생활도 여유가 있을 것 같지만 그렇지만은 않은 것이 인생이다.

주변을 돌아보자. 모든 일을 다 내려놓고 은퇴하거나 평생을 다니던 직장과 공직에서 퇴직한 분들 가운데 또 다른 목적과 목표를 가지고 새로운 사업을 하거나 또 다른 직장을 찾아서 일을 계속하는 분들과 그렇지 않은 분들의 경우를 비교해보자. 놀랍게도 도전적인 삶을 사는 분들의 심신이 더 건강하고 생기가 있는 삶을 사는 경우가 훨씬 많음을 알 수 있다.

도전하는 인생을 살자!

“도전하는 인생이 달고 아름답다.”

“산다는 것은 무엇인가를 하고 있다”는 증거다. 호흡을 하고 생각할 수 있는 사고력이 있는 한 자신의 처지와 입장에 맞는 일을 찾고 도전하는 것은 삶의 본질이자 행복의 조건인 것이라 생각한다. 삶의 과정에서 있어야만 하는 도전의 내용과 종류는 더없이 다양할 수 있다. 어린 시절 큰 꿈을 꾸고 찾는 것도 그 시기의 도전이고 청소년들이 실패를 각오하고 겪는 경험도 도전이며 성년이 되어 인생을 책임지고 넘어야 하는 고비도 결국은 도전의 대상인 것이다. 특히 노년을 행복하게 보내기 위해 세워놓은 소위 “노후계획”도 도전 중의 도전이라고 생각한다. 중요한 것은 그 도전의 목적과 목표가 반드시 크고 훌륭해야만 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앞서 표현했듯이 자신의 입장과 처지를 고려해서 할 수 있고 필요한 목적과 목표를 정하면 되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위하여 최선을 다할 때 인생의 깊이와 의미를 더할 수 있는 것이기에 항상 삶의 의미를 갖고 있어야 한다.

도전에 성공하려면

모든 일을 열심히만 하면 된다는 생각은 단편적인 표현이다. 도전을 효과적으로 하고 성공의 열매를 키우려면 체계적이고 계획적이어야 한다. 첫째, 분명한 목적과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무슨 일을 위하여 어떤 일은 어떻게 하겠다”는 의지가 분명해야 한다. 둘째,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 할 수 있고 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져야 한다. 셋째, 기획과 계획을 철저하게 세워야 한다. 기획은 밑그림이고 계획은 실천사항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구체적이어야만 한다. 넷째, 강력한 의지와 추진력이 필요하다. 정확한 판단과 빠른 결정, 즉각적인 실천이 연속되어야만 한다. 다섯째, 진정성을 지녀야 한다. 하고자 하는 일의 내용과 자세에 진정성이 있어야만 주위로부터 공감과 신뢰를 얻을 수가 있다. 여섯째, 정확성이 필요하다. “강둑은 작은 구멍으로 인해서 무너지고 돌담은 작은 돌 하나가 빠짐으로써 무너진다.” 크고 작은 약속은 물론 세심한 부분까지의 철저한 주의와 노력이 필요하다. 일곱째, 간절함이 있어야 한다. “꼭 해내고 말겠다”는 각오와 노력에 대한 절실함과 간절함이 배어있어야 한다.

인생은 도전의 연속이다. 도전을 멈추는 순간 긴장이 풀어지고 삶도 늘어진다. 생을 다하는 그 순간까지 나름의 도전을 거듭할 때 개인의 삶은 아름다워지고 세상은 빛이 날 것이다.

우리 모두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자! 재원이 없으면 몸으로, 몸이 못 따라주면 생각으로라도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자….

조일현
현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객원교수
전 홍천횡성지역 국회의원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