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때문에 손해를 본적은 없으십니까?
말 때문에 오해를 받은 적은 없으십니까?
대중 앞에서 말하는 것이 두렵지는 않으십니까?
딩신의 고민을 “말이 곧 경쟁력이다”라는 
23회 스피치칼럼을 통해 확! 풀어드립니다.


  성공할 사람은 사고, 행동과 말에도 이미 성공이 묻어 있다. 오늘의 성공, 내일의 성공, 한 달 후, 1년 후의 성공은 저절로 오는 것이 아니라 당신의 사고와 행동과 말에 의해서 결정된다.


1.사고를 바꿔라.
*할 수 없다- 할 수 있다.
*작은 생각 - 큰 생각
*약한 생각 - 강한 생각
*절망적인 생각- 희망적인 생각으로 바꾸자. 그리고 긍정적인 말을 반복하자.
말이 씨가 된다는 격언이 있듯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말이 성공을 끌어들인다.


2.마음에 뜻을 둔 일은 행동으로 실천하자.
* 지금 시작하라.
*작은 것에서 시작하라.
*있는 것에서 시작하라.
*실패하면 또 시작하라.
*기회를 만들어서 시작하라. 당신의 허락 없이는 누구도 당신을 성공자나 실패자로 만들 수 없다. 오직 당신의 사고와 행동, 그리고 당신의 말에 의해서 성공은 결정된다.


3.적극적으로 생활하라.
  할까 말까 망설이지 말고 부딪치며 강하게 실천하라. 불안하면 불안한 대로 떨리면 떨리는 대로 적극적인 마음으로 실천하라.


4.대아적으로 생활하라
  내 자신의 집착을 버리고 시야를 외부로 돌리고, 폭넓은 마음으로 상대를 대하는 마음을 갖는다. 또한 모든 것을 관용으로 이해하며, 항상 즐거운 마음을 갖고 마음속의 조급증을 버리면서 세상만사 여유 있게 대처하라.
5.신념을 가지고 용기 있게 생활하라.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열쇠는 믿음에 있다. 항상 ‘할 수 있다’ ‘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배짱   있게 행동하라.


6.생사를 초월하라.
  죽느냐 사느냐 하는 문제를 따지는데 이 세상에 겁날 것이 무엇이냐? 매사에 체면을 버리고 당당하게 행동하라. 손톱 만한 체면과 자존심 때문에 얼마나 많은 손해를 보았는가.


7.긍정적으로 상상하라.
  상상으로 증폭된 두려움이 많은 사람을 죽이는 것이다. 상상력을 잘못 사용하면 절망에 빠지기 쉽다. 상상력을 긍정적으로 활용하면 마음이 그쪽으로 움직이고, 마음이 움직이면 의지가 움직이고 의지가 움직이면 모든 것을 정복할 수 있다.


8 .얻고자 하는 일에 미쳐라.
  어떤 일에 성공한 사람들은 자기가 하는 일에 미친 사람들이다. 자기가 하는 일에 미쳐야 한다. 미쳐도 완전히 미쳤다는 소리를 남들에게 들을 수 있다면 당신은 이미 얻고자 하는 것을 얻었다고 볼 수 있다.


9.완전무결한 스피치를 바라지 말라.
  위선과 가식은 불안의 씨가 되며 능력 이상으로 자신을 과시하려는 마음은 오히려 긴장을 가중시켜 능력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된다. 이 세상에 완전무결한 연사는 하나도 없다 해도 과언이 아니며, 능숙한 연사의 말도 주의 깊게 들으면 역시 결점을 발견할 수 있다. 그러므로 완전 욕에 앞서 많은 경험을 통해 능력을 키워야 한다. 훌륭한 스피치는 경험의 횟수에 비례하기 때문이다.
대한스피치&리더쉽센터
www.speechok.com 02)2279-3636
<정순인>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