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 료] 돼지고기 삼겹살 500g, 물 10컵, 양파 ½개, 대파 1대, 건고추 2개, 생강 20g, 통후추 1큰술, 파인주스 1큰술, 오징어 2마리
[양념장] 고추장 4큰술, 중간고춧가루 8큰술, 간장 4큰술, 다진 생강 2작은술, 다진 마늘 4큰술, 양파즙 6큰술, 물엿 4큰술, 설탕 1큰술, 청주 6큰술, 참기름, 후춧가루 적당량
[된장양념] 된장 5큰술, 마요네즈 2큰술, 다진파·마늘 1큰술, 매실즙 1작은술, 고춧가루 1큰술, 설탕 1작은술, 다진땅콩 2큰술, 건새우 3큰술

[만드는 법]
1. 돼지고기는 물 10컵에 양파, 대파, 건고추, 생강, 파인주스, 통후추를 넣어 끓어 오르면 삼겹살을 데쳐내어 표면이 익기 시작하면 흐르는 찬물이나 얼음물에 살짝 헹군다.
2. 오징어는 내장을 제거한뒤 안쪽에 사선으로 칼집을 넣어준다.
3. 각 양념재료를 고루 혼합하여 데쳐낸 삽겹살과 오징어에 고루 발라준다.
4. 된장양념 중 건새우는 물에 살짝 한번 헹구어 다져서 넣어 주며 매실즙을 넣어 준다.
5. 팬에 호일을 밑에 깔고 삽결살과 오징어를 구워서 먹다 밑면이 타기 시작하면 호일을 걷어내고 다시 호일을 깔고 구워 먹는다.

■ 오징어의 효능
▶ 쇠고기의 16배, 우유의 47배나 되는 우수한 타우린과 고단백질이 뇌 세포 형성에 도움을 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며 우수한 뇌세포를 만든다.
▶ 오징어의 타우린은 우리가 흔히 마시는 피로 회복용 드링크에 많이 첨가된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피로회복 효과가 크며, 체내의 콜레스테롤 흡수를 저해하고 적극적으로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해 당뇨병을 예방하고 시력회복과 근육의 피로회복에 효력이 있기도 하다.
▶ 풍부한 EPA 성분은 심장 질환을 예방하고 간장의 해독기능을 강화시키며, 편두통을 예방해 준다.

김미월(홍천요리제과제빵학원 원장)
홍천군종합사회복지관 전임강사 / 홍천군보건소 좋은 밥상 차리기, 이유식 강사 / 서울국제요리경연대회 - 찬요리 금상수상 / 서울국제요리경연대회 - 더운요리 은상수상 / 산촌생태마을 전통음식 (강원도의 향토음식)자문위원 / KBS 강원도가 좋다 (닭가슴살 야채찜) / sbs 최양락,정형돈의 괜찮아U(홍천한우요리) 출연 / GTB생방송투데이(쌀을이용한 케이크와 쿠키)출연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