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 료] 쇠고기 60g, 생표고버섯 1장, 양파 ½ 개, 실파 3뿌리, 달걀 1개, 김 약간,
[덮밥 국물] 진간장 ½ 국자, 다시다물 2½ 국자, 설탕 1작은술, 청주·후춧가루 약간씩 (1국자는 100ml, 반컵)

[만드는 법]
1. 분량의 재료를 넣고 덮밥 국물을 만듭니다.
2. 쇠고기는 얄팍하게 저며서 먹기 좋은 크기로 썹니다.
3. 생표고버섯과 양파는 가늘게 채로 썰고, 실파는 4cm 길이로 어슷하게 자릅니다.
4. 달걀은 곱게 풀어 준비합니다.
5. 만들어놓은 덮밥 국물이 끓으면 썰어둔 생표고버섯, 양파, 실파를 넣습니다.
6. 야채가 중간 정도 익으면 쇠고기를 넣고 살짝 익힌 다음 청주와 후춧가루를 약간 넣고 거품이 나오면 걷어냅니다.
7. 끓는 덮밥 국물에 달걀을 고루 끼얹은 다음 바로 불을 끕니다.
8. 밥 위에 덮밥 국물을 얹고, 자른 김을 올립니다

■ 덮밥(돈부리)의 유래
원래 ‘돈부리’는 요리 이름이 아니라 음식을 담는 그릇의 이름이다. 즉, 우리가 사용하는 밥그릇보다 약간 큰 그릇을 가르키는 말이다. 하지만 돈부리에다 덮밥을 담아 먹었기에 그릇 이름이 되었고 덮밥은 그릇에 밥을 담고 밥위에 반찬이 되는 요리를 올려놓는 것을 말하고한국의 덮밥이라는 음식은 일본의 돈부리에서 유래한 것으로 비벼서 먹는 점이 다르다고 할 수 있다.

김미월(홍천요리제과제빵학원 원장)
홍천군종합사회복지관 전임강사 / 홍천군보건소 좋은 밥상 차리기, 이유식 강사 / 서울국제요리경연대회 - 찬요리 금상수상 / 서울국제요리경연대회 - 더운요리 은상수상 / 산촌생태마을 전통음식 (강원도의 향토음식)자문위원 / KBS 강원도가 좋다 (닭가슴살 야채찜) / sbs 최양락,정형돈의 괜찮아U(홍천한우요리) 출연 / GTB생방송투데이(쌀을이용한 케이크와 쿠키)출연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