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 료] 찹쌀가루 6컵, 중력분 1컵, 베이킹파우더 2작은술, 소금 1/2작은술, 소다 1/2작은술, 설탕 8큰술, 단호박 1컵

[만드는 법]
1. 단호박은 씨를 제거하고 껍질을 벗겨 잘게 썰어 삶는다.
2. 밀가루, 베이킹파우더, 소다를 체에 내리고 소금과 설탕을 섞고 찹쌀가루를 넣어 고루 섞는다.
3. 2 에 1의 끓여 졸인 단호박을 넣어 반죽한다.
4. 직경 2.5cm정도로 동그랗게 만든다.
5. 160도의 기름에서 노릇하게 튀긴다.
6. 기름을 빼고 기호에 따라 계피가루와 설탕을 섞어 뿌린다.

■ 단호박의 효능
단호박에는 펙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식물성섬유소로 이뇨작용에 효과적이며 담석증, 기침, 감기, 냉증, 야맹증, 변비, 설사, 피부미용 등 각종 성인병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단호박은 맛도 좋고 껍질에서부터 씨까지 버릴 것 하나 없는 알칼리성식품이다.
다이어트에 좋은 저칼로리 식품인 단호박은 조금만 섭취해도 포만감을 주며 체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고 배설을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다. 호박죽을 끓일 때 부족한 비타민B1을 보충해주기 위해서 팥을 첨가하면 다이어트에 탁월한 음식이 된다.
부종에 뛰어난 효능이 있어 평소에 몸이 잘 붓거나 출산후 온 몸이 부어있는 임산부가 호박을 삶아 먹거나 호박씨를 잘 말려 빻은 후 소주에 타서 숙성시킨 다음 식전마다 한잔씩 복용하면 아주 효과적이다.
단호박에는 비타민C와 카로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혈압을 내려주고 당뇨를 조절해주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을 개선 및 완화시키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다. 호박을 잘게 썰어 잘 건조시킨후 가루로 빻아 1일 20g씩 복용해주면 좋다.

김미월(홍천요리제과제빵학원 원장)
홍천군종합사회복지관 전임강사 / 홍천군보건소 좋은 밥상 차리기, 이유식 강사 / 서울국제요리경연대회 - 찬요리 금상수상 / 서울국제요리경연대회 - 더운요리 은상수상 / 산촌생태마을 전통음식 (강원도의 향토음식)자문위원 / KBS 강원도가 좋다 (닭가슴살 야채찜) / sbs 최양락,정형돈의 괜찮아U(홍천한우요리) 출연 / GTB생방송투데이(쌀을이용한 케이크와 쿠키)출연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