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 료] (4인기준) 명이나물 4kg
[간장물] 간장 5컵, 설탕 3컵, 식초 3컵, 매실효소 3컵, 소주 5컵, 청양건고추 7개

[만드는 법]
1. 명이나물은 잘 씻어서 줄기와 잎을 분리한다.
2. 물기를 제거하고 줄기와 잎을 따로 준비해 둔다. 3. 분량의 간장물을 잘 섞어 놓는다.
4. 통에 줄기와 잎을 따로 넣고 간장물을 부어준다.

■ 명이나물의 효능
예부터 자양강장제로 유명한 명이나물은 건강에 좋은 여러 종류의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다. 명이나물에는 눈의 건강과 시력과 관련된 비타민A가 아주 풍부하게 들어 있어 눈을 튼튼하게 해주고 시력강화에 도움이 되고 피부도 매끄럽게 해준다. 감기에 대한 저항력도 높여주고 호흡기도 튼튼하게 해주고 비타민 생성물질(프로비타민)인 베타카로틴이 들어있다.
또한 명이나물에는 비타민 B1, B2와 함께 비타민 B의 흡수를 촉진하는 기능이 들어있어울릉도 특산물 명이나물은 다른 산채에 비해서 가장 강한 향균기능을 갖고 있다.
명이나물의 줄기와 잎에서 추출된 성분은 식중독균의 번식을 억제하는 기능이 가장 뛰어난 것으로 밝혀졌으며 일부 학자들은 명이나물이 암세포의 활동력을 떨어뜨리는데 유효하고, 특히 방광염 세포의 기능을 56%까지 저하시킨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한다.
체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크게 떨어뜨리는 효과도 나타나기 때문에 성인병의 예방에도 그만이다.
뿐만 아니라 명이나물에는 항혈전작용 물질이 들어있어 기능성식품, 의약품의 원료로도 사용되고 섬유질이 많아서 장의 운동을 자극해 장 안의 독성을 배출하게 하며 이런 효과로 명이나물은 대장암 발생률을 낮추고 변비에도 효과가 있다. 

김미월(홍천요리제과제빵학원 원장)
홍천군종합사회복지관 전임강사 / 홍천군보건소 좋은 밥상 차리기, 이유식 강사 / 서울국제요리경연대회 - 찬요리 금상수상 / 서울국제요리경연대회 - 더운요리 은상수상 / 산촌생태마을 전통음식 (강원도의 향토음식)자문위원 / KBS 강원도가 좋다 (닭가슴살 야채찜) / sbs 최양락,정형돈의 괜찮아U(홍천한우요리) 출연 / GTB생방송투데이(쌀을이용한 케이크와 쿠키)출연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