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 료] (4인기준) 머위 750g
[양 념] 국간장1큰술, 들기름2큰술, 들깨가루3큰술, 다진마늘 1큰술, 청양고추1개, 소금약간

[만드는 법]
1. 머위는 끓는 물에 삶아서 껍질을 벗겨낸 후 찬물에 1시간정도 담가두어 아린맛을 제거한다.
2. 달군팬에 들기름과 국간장을 넣고 머위줄기와 다진 마늘을 넣고 볶아준다.
3. 물을 종이컵 1/2컵 정도 넣어준다.
4. 들깨가루를 넣어준다.
5. 국물이 자작해 질때까지 볶아준다.
6. 청양고추와 소금을 넣고 마무리한다.

■ 머위의 효능과 식용방법
식용 법으로 엽병을 삶아서 물에 담그어 아릿한 맛을 우려낸 후 껍질을 벗겨 간을 해서 먹고 잎은 우려서 나물로 하거나 기름에 볶아 먹기도 한다. 볶음, 조림, 장아찌, 정과 등으로 조리하기도 한다.
갓 자라나는 꽃은 생 것을 덩어리채로 된장속에 박거나 또는 튀김으로 하면 맛이 대단히 좋다. 또 차를 끓여 먹기도 하고 술에 담그어 약술을 만들기도 한다.
염료 식물로 이용할 수 있다. 적은 양으로도 물이 잘들며 매염제에 대한 반응도 뛰어나다. 계절에 따라 염색에 차이가 나는데 10월 보다 5월에 채취한 잎의 색이 더욱 짙다.
잎과 엽병은 몹시 쓰므로 데치거나 삶아서 먹는다.
잎에는 비타민 A를 비롯하여 비타민이 비교적 골고루 들어 있으나 줄기는 적다.
칼슘이 많은 알칼리성 식품인 머위는 영양면보다는 향채로 많이 먹는다.
머위 잎에는 비타민A를 비롯해 비타민이 골고루 함유돼 있으며 칼슘 성분이 많은 알카리성 식품이다.
한방과 민간에서는 진해, 종창, 안정, 겅위,수종, 식욕촉진, 진정, 이뇨, 풍습 등의 약재로 쓰인다.
 

김미월(홍천요리제과제빵학원 원장)
홍천군종합사회복지관 전임강사 / 홍천군보건소 좋은 밥상 차리기, 이유식 강사 / 서울국제요리경연대회 - 찬요리 금상수상 / 서울국제요리경연대회 - 더운요리 은상수상 / 산촌생태마을 전통음식 (강원도의 향토음식)자문위원 / KBS 강원도가 좋다 (닭가슴살 야채찜) / sbs 최양락,정형돈의 괜찮아U(홍천한우요리) 출연 / GTB생방송투데이(쌀을이용한 케이크와 쿠키)출연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