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 료] (4인기준) 쑥 200g, 찹쌀 2/1컵, 소금 약간 설탕 적당량

[만드는 법]
1. 찹쌀을 2시간 정도 불린 다음 물과 함께 믹서기에 넣고 약간 거친 듯하게 간다.
2. 물2컵과 ①을 냄비에 붓고 불에 얹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하게 줄이고 주걱으로 떴을 때 뿌연 빛깔의 알갱이가 없을 정도까지 끓여 찹쌀풀을 쑨 다음 소금으로 간하고 차게 식힌다. 풀을 쑬 때는 풀물에서 입자는 전혀 없이 뽀얀 상태여야 하고 주걱으로 저을 때 꽈리 모양이 날 정도로 되직한 것이 좋다.
3. 쑥은 포기가 있는 것으로 준비해 깨끗이 씻어 물기를 털고 찹쌀풀에 담근다.
4. 쟁반에 두꺼운 비닐을 깔고 쑥의 잎 모양이 잘 살도록 펼친 다음 솔로 찹쌀풀을 덧발라 자리 잡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하룻밤 말렸다가 뒤집어 바싹하게 이틀 정도 말린다.
5. 180℃의 기름에 쑥을 하나씩 넣어 부풀어 오르면 바로 건진다.
6. 튀겨진 부각은 한지에 얹어 기름을 잘 빼고, 후식으로 먹을 경우 설탕을 분쇄기에 갈아 고운 망에 걸러 부각이 뜨거울 때 뿌린다.

■ 쑥의 효능
쑥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 쑥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향은 치네올이라는 성분 때문이며,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하다. 이 치네올을 우리가 복용 하게 되면 위액분비를 촉진시켜준다. 그래서 소화력을 도와주며, 또한 우리 몸속에서 항균 내지는 살균 효과가 아주 뛰어나다. 특히 비타민A가 매우 풍부해 하루에 쑥 80g만 먹어도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A양을 충분히 공급할 수 있다. 쑥에는 항산화활성이 높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베타카로틴은 몸속에 들어와 비타민 A로 전환되는데 몸속에서 전환된 이 비타민 A가 몸 안에 침입한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줘 암과 같은 질병에 대한 면역기능을 향상시켜 준다.

김미월(홍천요리제과제빵학원 원장)
홍천군종합사회복지관 전임강사 / 홍천군보건소 좋은 밥상 차리기, 이유식 강사 / 서울국제요리경연대회 - 찬요리 금상수상 / 서울국제요리경연대회 - 더운요리 은상수상 / 산촌생태마을 전통음식 (강원도의 향토음식)자문위원 / KBS 강원도가 좋다 (닭가슴살 야채찜) / sbs 최양락,정형돈의 괜찮아U(홍천한우요리) 출연 / GTB생방송투데이(쌀을이용한 케이크와 쿠키)출연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