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 료] (4인기준) 쑥 300g, 멥쌀 600g, 들기름 4큰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쑥은 끓는 물에 살짝 삶아 물기를 제거 한다.
2. 삶은 쑥은 칼로 곱게 다진다.
3. 멥쌀가루에 2번의 쑥을 넣고 반죽을 만든다.
4. 반죽을 밤알 크기로 잘라 동글납작하게 모양을 만든다.
5. 김오른 찜통에 15분정도 찐다.
6. 들기름에 소금을 약간 넣고 쑥떡에 발라 놓는다.

■ 쑥 활용법
쑥의 효능
- 천연해독 능력 탁월 : 해열작용과 향균 작용이 뛰어나 평소 입병이 잘 나거나 몸에 종기가 잘 생기는 사람들이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
- 복통을 다스리는 능력 탁월 : 성질이 따뜻해서 기혈을 잘 소통시켜 주는 효과가 있다. 배가 아플 때 쑥을 물에 넣고 달인 물을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 부인병을 다스리는 능력 탁월 : 자궁의 기능이 저하되어 생기는 월경부조와 자궁출혈, 임신 중 출혈, 불임 등에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
피부에 좋은 쑥 : 쑥에는 비타민C가 듬뿍 들어있어 노화를 예방하고 피부재생을 촉진하는데 탁월하다. 또 향균, 소독 효과도 탁월해 주부습진, 여드름 등의 피부 관리에 좋다.
쑥뜸 : 쑥이 가진 양기가 차가운 기운 즉, 한사를 몰아내는 것에 제격이기 때문에 쑥을 뜸의 재료로 많이 이용한다. 양기, 원적외선 효과나 쑥진이 발휘하는 각종 면역기능은 쑥뜸의 가장 큰 장점이다. 여름에도 쑥뜸을 뜨는 것은 도움이 되지만 겨울보다는 좀 약하게 뜨는 것이 좋다.

김미월(홍천요리제과제빵학원 원장)
홍천군종합사회복지관 전임강사 / 홍천군보건소 좋은 밥상 차리기, 이유식 강사 / 서울국제요리경연대회 - 찬요리 금상수상 / 서울국제요리경연대회 - 더운요리 은상수상 / 산촌생태마을 전통음식 (강원도의 향토음식)자문위원 / KBS 강원도가 좋다 (닭가슴살 야채찜) / sbs 최양락,정형돈의 괜찮아U(홍천한우요리) 출연 / GTB생방송투데이(쌀을이용한 케이크와 쿠키)출연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