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박하고 아름다운 우리 꽃!
우리 꽃을 직접 키우면서 우리 꽃의 아름다움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 용  담 】
용담은 용담과에 속하는 식물로서 초용담, 과남풀, 거친과남풀 등이 있고 내한성이 강하며, 아프리카를 제외한 전 세계에 500여 종이 자생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8종·3변종·1품종의 12종류가 자생하고 있다.


□ 형태적 특징
용담은 여러해살이 꽃으로 키가 20~60㎝이며, 잎은 마주나고 버들잎 모양이며 끝은 뾰족하다. 뿌리는 굵은 수염뿌리로 황백색이고, 꽃은 4.5~6㎝의 종모양으로 꽃잎 끝은 5갈래로 나뉘어져 있다.
꽃은 8~10월에 피며, 꽃 색은 대부분 청자색인데 흰꽃이나 분홍꽃도 있다.
열매는 10~11월에 익는데 씨앗은 극히 미세하다.


□ 꽃 기르기
① 번식법 : 씨앗을 뿌리거나 포기나누기, 줄기 꺾꽂이로 번식한다.
② 씨앗 뿌리기 및 모 기르기
씨앗은 봄에 0℃에서 30~45일 또는 지베렐린 50㎎/ℓ에 12시간 담가 두었다가 그늘에서 말려 뿌리면 된다.
씨앗을 뿌린 후에는 상토를 얇게 덮고 씨앗이 이동하지 않게 큰 그릇에 물을 받아 놓고 씨앗을 뿌린 상자의 밑면을 적셔주는 저면관수를 하여야 한다.
본 잎이 6~7매가 되면 화단이나 화분에 심는다. 꺾꽂이는 5월 상순경에 키가 20㎝ 정도 되었을 때 7~8㎝의 윗부분을 잘라서 잎 3개정도 남기고 발근제 루톤 등을 묻혀 모래에 꽂으면 40일 정도 후에 뿌리가 내린다. 포기나누기는 봄에 새싹이 틀 무렵 충실한 눈 3개 정도를 붙여서 나누어 심으면 된다.
③ 재배관리
용담은 고온과 강한 햇볕에서 생육과 뿌리발달이 나빠지므로 30%정도 그늘이 지는 곳에 심는 것이 좋다.
화단에 재배할 때는 25×30㎝ 간격으로 심어서 재배하며, 토양은 물 빠짐이 좋은 사양토가 좋다.
화분에 재배할 때에는 화분 20㎝ 기준 5포기를 심어서 재배하는 것이 관상가치가 높으며, 5~6월경에 4마디를 남기고 순지르기를 하고 왜화제를 처리하면 키를 낮추어 관상가치를 높일 수 있다.
화단재배는 완숙퇴비를 매년 봄 뿌려주고, 화분에는 유기질고형비료를 분당 3~5개 얹어준다.
잎마름병과 잿빛곰팡이병 등이 발생하므로 주기적으로 살균제를 살포하여 예방하여 주고, 해충으로는 진딧물과 응애가 발생하므로 살충제를 뿌려서 방제해 주어야 한다.
자료제공 : 홍천군농업기술센터 염충열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