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박하고 아름다운 우리 꽃!
   우리 꽃을 직접 키우면서 우리 꽃의 아름다움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원추리】
원추리는 백합과 식물로 한국,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에 약 20~30종이 분포하며, 우리나라에는 8종이 자생하고 있다. 옛부터 꽃이 아름다워 모든 근심걱정을 잊게 한다고 하여 망우초라고 불리기도 했으며, 뿌리에 아들을 낳게 해주는 영험이 있다고 믿어서 아들 없는 부인들이 몸에 지니고 다니던 미속도 있어 득남초, 생남초라고도 불리어졌다.


□ 형태적 특징
여러해살이로 잎은 길이 60㎝, 너비 2㎝ 정도의 긴 끈 모양을 하고 끝이 뾰족하다. 6~7월경 잎 사이에서 1m 가량의 긴 꽃줄기가 나와 끝 부분이 몇 가닥으로 갈라지고, 그 끝에 소수의 꽃이 핀다.
꽃은 길쭉한 통형으로 끝이 6조각으로 갈라지며 뒤로 말리고, 꽃 색은 노랑과 주황색으로 한정되어 있다. 열매는 8~9월에 익는데 꼬투리가 완전히 말라서 벌어지기 직전에 채취한다.


□ 꽃 기르기
① 번식법 : 씨앗을 뿌려서 번식하거나, 포기나누기로 번식한다.
② 씨앗 뿌리기
씨앗은 채취한 직후 바로 뿌리는 것이 가장 좋으며, 봄에 뿌리려면 모래와 씨앗을 1:1로 섞어서 층적저장해 두었다가 3~4월에 파종한다.
씨앗을 뿌린 후 2~3년이 지나면 꽃을 볼 수 있다. 포기나누기는 싹트기 직전인 이른 봄 3~4월 한 포기에 2~3개 눈을 붙여서 하며, 나누어진 포기는 뿌리와 잎 부분을 적당히 잘라 솎아내고 심는다.
③ 재배관리
토양은 비교적 가리지 않고 어느 곳이나 잘 자라나 물 빠짐이 좋고 부식질이 많은 토양이 좋다.
화단에 심을 때에는 20×25㎝로 심는 것이 좋으며, 30%정도 해가림이 되는 곳이 좋다.
화분재배는 20㎝ 정도 화분에 3포기 정도를 심어서 재배하는 것이 좋으며, 오전에는 햇볕이 들고 낮에는 30%정도 차광이 되는 곳에서 관리하는 것이 좋다. 거름은 봄의 화단에는 부엽퇴비를 뿌려주고 화분에는 유기질고형비료를 분 크기에 따라 5~8개를 얹어준다. 진딧물에 의한 그을음병이 발생하는데 6월 하순경 꽃대가 올라와 개화가 시작되기 직전에 살충제를 뿌려주면 방제가 된다.
자료제공 : 홍천군농업기술센터 염충열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