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박하고 아름다운 우리 꽃!
   우리 꽃을 직접 키우면서 우리 꽃의 아름다움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 백 리 향 】
   백리향은 꿀풀과에 속하는 식물로서 전 세계에 50여 종이 분포하는데 그 대부분이 지중해 연안지방에 분포한다. 우리나라에도 백리향이 자생하고 있으며 변종으로 울릉도에 섬백리향이 자생하고 있다.


□ 형태적 특징
   여러해살이 꽃으로 식물체 전체에서 향이 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키는 풀과 같은 외모를 가졌으나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옆으로 기는 포복성 낙엽반관목으로 키는 15~20㎝ 정도이다. 잎은 마주나며 긴 타원형이나 넓은 피침형이고 길이 5~12㎝, 너비 3~8㎝로 양면에 점이 있다. 꽃은 6~7월에 연분홍색으로 피는데 때로는 백색 꽃이 피는 것도 있으며, 씨앗은 9월에 진한갈색으로 익는다. 섬백리향은 울릉도에 자생하며, 백리향에 비하여 원줄기가 굵고 잎이나 꽃이 다소 커서 구분이 가능하다.


□ 꽃 기르기
① 번식법 : 씨앗을 뿌리거나 포기나누기, 줄기 꺾꽂이로 번식한다.
② 씨앗 뿌리기 및 모 기르기
씨앗은 받는 즉시 뿌리는 것이 효과적이나 언제 뿌려도 발아가 잘되어 모 기르기는 큰 어려움이 없다. 백리향은 줄기가 땅으로 뻗어 나가며 줄기의 마디에서 뿌리가 발생하므로 봄에 적당한 크기로 나누어 심으면 된다. 꺾꽂이도 가을과 겨울을 제외한 연중 가능하며, 연결포트에 줄기를 잘라서 바로 꽂아도 뿌리가 잘 내리므로 묘를 확보하는데는 큰 문제가 없다.
③ 재배관리
백리향은 그늘과 습기에 무척 약하므로 햇볕이 잘 들고 건조하면서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재배하는 것이 좋다. 식물체가 무성하게 자라서 바람이 잘 통하지 않으면 줄기와 잎이 말라죽는 수가 많으므로 3~4년마다 솎아주거나 포기나누기를 하여 포기 사이를 넓혀주는 것이 좋다. 화분재배를 할 때에는 깊이가 얕은 넓적한 접시모양의 화분에 심어서 관리하는 것이 감상하기에 좋다. 화단재배는 부엽퇴비를 주로 뿌려주고, 화분에는 유기질고형비료를 분당 3~5개 얹어준다. 너무 건조하면 진딧물이나 응애가 발생하므로 살충제를 뿌려서 방제해 주어야 한다.
자료제공 : 홍천군농업기술센터 염충열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