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박하고 아름다운 우리 꽃!
우리 꽃을 직접 키우면서 우리 꽃의 아름다움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 금 불 초 】
금불초는 국화과에 속하는 식물로서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에 약 90~100종이 자생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도 4종이 자생하고 있다. 유사종으로 버들금불초, 가는금불초, 갯금불초 등이 있다.


□ 형태적 특징
여러해살이 꽃으로 키는 20~70㎝ 정도이고 줄기는 직립하며, 잎은 잎자루가 없는 긴 타원형으로 약간의 거치가 성글게 있다. 잎 길이는 5~10㎝, 너비는 1~3㎝로 양면에 털이 있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은 7~8월에 황색으로 피며 지름은 3~4㎝로 가지 끝과 원줄기 끝에 달려 핀다.


□ 꽃 기르기
① 번식법 : 씨앗을 뿌리거나 포기나누기, 뿌리줄기 꺾꽂이로 번식한다.
② 씨앗 뿌리기 및 모 기르기
씨앗은 받는 즉시 뿌리는 것이 효과적이며, 씨앗을 받아서 상온 보관하였다가 이듬해 봄에 뿌려도 싹이 잘 나오므로 모 기르기의 큰 어려움은 없다. 본 잎이 3~4장 나오면 포트에 옮겨 심어 기르다가 화단이나 화분에 심으면 된다. 포기나누기는 늦가을이나 이른 봄에 눈을 2~3개 붙여 나누어 심으면 되며, 뿌리줄기 꺾꽂이는 봄에 뿌리줄기를 캐내어 7~8㎝로 잘라 질석4 : 펄라이트2 : 피트모스4 혼합상토에 꽂으면 뿌리가 나오고 새싹이 나온다.
③ 재배관리
금불초는 재배가 쉬운 꽃으로 주로 화단이나 정원에 재배하며, 사질양토에서 잘 자란다. 화분재배는 밭흙5 : 부엽3 : 모래2 비율의 혼합상토로 직경 20㎝기준 화분에 3포기를 심으면 된다. 화분재배는 키를 낮추어야 하므로 5~6월에 순지르기를 하여 키를 낮추고 가지 수를 많게 하여 꽃이 많이 피도록 한다.
또한 8월 하순경 꽃이 진 후 20㎝정도 부위를 잘라주면 9월 중순경 다시 꽃을 볼 수 있다. 매년 봄 유기질퇴비를 뿌려주며, 화분재배는 유기질고형비료를 주는데 너무 많이 주면 세력이 강하여 관상가치가 떨어진다. 여름철 장마기에 탄저병 발생이 우려되므로 살균제를 살포하여 준다.     
자료제공 : 홍천군농업기술센터 염충열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