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박하고 아름다운 우리 꽃!
우리 꽃을 직접 키우면서 우리 꽃의 아름다움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 분홍바늘꽃 】
바늘꽃과에 속하는 분홍바늘꽃은 강원, 평남북, 함남북의 양지바른 산야에 자라는 숙근 다년초이다.
유사종으로 울릉도, 강원이북에 연한홍색의 꽃이 피는 큰바늘꽃과 전국에 자생하는 담홍자색의 바늘꽃이 있다.


□ 형태적 특징
분홍바늘꽃은 강원도 높은 지대의 풀밭에서 무리지어 자라는 여러해살이로 줄기는 분홍색이고 가지가 갈라지지 않으며 높이 1~1.5m이다.
잎은 어긋나고 길이 8~15cm, 폭 1~3cm로서 피침형이며 가장자리가 뒤로 약간 말리고 뒷면은 분백색이며, 맥 위에 굵은 털이 산재한다. 7~8월에 줄기 선단에 지름 2cm 정도인 분홍색 꽃이 총상화서를 이루어 핀다. 꽃잎은 4개이고 길이 13~17mm, 폭 6~9mm로서 도란형이다. 열매는 9월 중순~10월에 익는데 꼬투리 길이는 4~8cm이며,  종자 길이는 약 1mm이다. 추위와 습기에는 강하나 더위에는 약하다.


□ 꽃 기르기
① 번식법 : 씨앗을 뿌리거나 뿌리꺾꽂이로 번식한다.
② 씨앗 뿌리기 및 모 기르기
씨앗은 9~10월에 받아서 바로 뿌리거나 4℃에 저장하였다가 봄에 뿌린다. 씨앗을 뿌린 후 5일 정도 지나면 싹이 나오기 시작한다.
모 기르기는 까다롭지 않아 쉽게 기를 수 있다. 분홍바늘꽃은 뿌리가 옆으로 쉽게 퍼져 나가며 뿌리에서 어린 식물체가 발생하므로 봄, 가을에 뿌리를 3마디씩 잘라 꺾꽂이하면 번식이 잘된다.
③ 재배관리
주로 화단에 심으며, 고산성 식물이므로 여름철 고온다습한 환경조건에 약하다.  재배에 적합한 곳은 바람이 잘 통하고 반그늘이 지며 약간 습기가 있는 곳으로, 토양은 보습성과 배수성이 양호한 사양토가 좋다.
화단 만들 때 부엽을 섞어주는 것이 좋으나 과다하면 키가 너무 커서 볼품이 없다.
5월 중순경 1회 적심하면 꽃가지수를 늘려 아담하게 가꿀 수 있다. 화분재배는 구형 유기질비료를 분에 적당량 놓아준다.
<자료제공:홍천군농업기술센터 염충열>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