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는 어르신들이 가장 많이 걱정하는 대표적인 노년기 질환입니다.
   다른 병들과 마찬가지로 치매도 예방과 치료가 가능한 질병임에도 불구하고 발견이 늦어져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고 결과적으로 본인이나 가족이 심한 부담과 고통을 겪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홍천군보건소는 치매조기발견을 위해 강원대학교병원과 연계를 통해 치매조기검진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과거에 비해 기억력이 현저히 떨어져 고민하시는 60세 이상의 어르신이면 누구나 치매조기검진을 무료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치매란 무엇인가요?
치매는 이전에 비해 기억력을 비롯한 여러 가지 인지기능이 지속적으로 저하되어 일상생활이 상당히 지장된 상태를 말합니다.


■ 치매는 얼마나 많이 발생하나요?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에서 치매유병율은 8.8%정도이며 현재 우리나라 노인인구는 약 536만명으로 약 47만 명의 치매노인이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 치매는 한 가지 병인가요?
아닙니다. 치매는 70가지 이상의 다양한 병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상태로 원인 질환에 따라 치료방법이나 예후가 크게 달라집니다.
완치가 어려운 경우도 있지만, 치매의 약10%~15%는 완치가 가능하답니다.


■ 치매는 치료가 가능한가요?
대사성질환, 영양결핍, 뇌종양 등의 원인에 의한 치매는 완치가 가능하며, 그 외의 치매도 적절한 치료관리를 통해 중증으로의 진행을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 치매검사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 선별검사 : 보건소, 보건지소, 보건진료소
- 진단검사 : 강원대학교병원(신경심리검사, 전문의 진찰)
- 감별진단 : 강원대학교병원(CT, 혈액검사 등)


치매는 예방과 치료가 가능한 질병입니다.
서둘러 조기검진 받으시고, 노년의 건강과 행복한 삶을 유지하세요. 
홍천군보건소 건강관리 ☎ 430-2565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