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박하고 아름다운 우리 꽃!
우리 꽃을 직접 키우면서 우리 꽃의 아름다움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 용 머 리 】
용머리는 꿀풀과의 식물로서 꽃 모양이 용의 머리 같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서 한국, 일본, 내몽고, 중국 등지에 자생한다. 우리나라에는 용머리, 흰용머리와 같은 속에 속하는 벌깨풀이 있다.


□ 형태적 특징
여러해살이 꽃으로 키는 15~57㎝ 정도이며 줄기는 직립하는데 사각이 져있고, 짧은 근경에 줄기가 여러 개 모여 나온다. 잎과 줄기에는 백색 털이 있으며, 아래 잎은 잎자루가 짧다. 잎은 마주보고 달리고 선형이거나 긴 타원의 피침형으로 끝이 둔하며 길이는 2~5㎝, 너비 2~5㎜로 뒤로 말리고 앞면은 광택이 나며 뒷면에는 털이 있다. 6~8월에 남청색 꽃이 피며, 줄기 끝에 여러 개의 꽃이 달린다.


□ 꽃 기르기
① 번식법 : 씨앗을 뿌리거나, 줄기 꺾꽂이 또는 포기나누기로 번식한다.
② 씨앗 뿌리기 및 모 기르기
씨앗은 받아서 저장하였다가 봄에 지베렐린 20~30㎎/ℓ처리하여 뿌리면 되며, 본 잎이 2장 정도일 때 연결포트에 옮겨 심어 기르다 본 잎이 5~6장 되었을 때 화단이나 화분에 심으면 된다. 줄기 꺾꽂이는 꽃이 피기 전 새로 나온 줄기를 2개의 마디와 2개의 잎이 부착되게 잘라서 뿌리내림을 촉진하는 루톤을 처리하여 깨끗한 강모래에 꽂으면 되며, 포기나누기는 봄과 가을에 뿌리를 캐내어 눈 3~4개 정도씩 붙여 나누어 심으면 된다.
③ 재배관리
용머리는 배수가 잘되는 사질양토 또는 양토의 유기질이 풍부한 곳에 재배하는 것이 좋다. 화단에 재배할 때는 15×15㎝정도의 간격으로 햇볕이 잘 드는 곳에 심고, 4~5일간은 해가림을 해주어야 한다. 화분에 재배할 때에는 혼합 상토를 이용하여 심는 것이 좋으며, 20㎝ 화분의 경우 5포기 정도를 모아 심으면 보기에 좋다.
거름은 매년 봄 화단에는 부엽퇴비, 화분에는 유기질 고형비료를 적절히 준다. 수분이 많으면 잿빛곰팡이병과 탄저병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수분관리를 잘 해주어야 한다.
<자료제공:홍천군농업기술센터 염충열>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