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식, 왜 문제가 될까요?
■ 영양소 불균형 - 성장부진, 허약, 피로, 면역력저하, 신경질적 성격 등
■ 식습관의 문제 - 성인기 만성질환의 위험, 사회생활의 불편함, 스트레스 등


편식, 어떻게 해야 될까요?
■ 이유기를 놓치지 마세요
    - 영아는 새로운 음식을 비교적 쉽게 받아들이므로 이유기에 단계적으로 다양한 식품을 제공하고, 규칙적인 식사패턴을 잡아줄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식품을 주세요
    - 유아기에는 새로운 식품을 받아들이기까지 최소한 10~15번의 접촉이 필요하기에 아이가 안 먹는다고 포기하지 말고 여러번 접하게 해 줍니다. 
■ 간식으로 과자나 음료수를 많이 먹지 않게 해 주세요
■ 식사 준비나 장보는 것을 아이가 도울 수 있도록 해 주세요
    - 함께 장을 보면서 다양한 식품을 접하게 하며 음식에 대한 흥미와 함께 아이에게 선택의 기회를 주고, 다양하고 풍부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밥공기를 들고 아이를 쫓아다니지 마세요
    - 밥상이나 식탁에서만 음식을 먹도록 하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아이가 다 먹지 않더라도 식사를 치웁니다. 먹는 동안에는 TV나 장난감, 책 등을 보지 않도록 해 식사에만 집중하도록 합니다.
■ 엄마의 인내와 분명한 의지가 필요해요
    - 아이가 어떤 음식을 먹지 않더라도 그 음식을 자꾸 접하게 하는 것이 중요한데 엄마가 포기해 버리면 아이는 기회를 잃게 됩니다. 먹지 않는다고 화내거나 포기하지 않도록 합니다.  
■ 마음껏 뛰어놀게 해주세요
    - 밖에서 재미있게 뛰어놀면 활동량이 늘어나 입맛이 좋아지고, 사물에 대한 열린 마음이 생겨 새로운 음식을 잘 받아들일 수 있어요.
■ 더 많이 사랑해 주세요
    - 연구결과 어렸을 때 부모님의 무릎에서 많이 놀고 많이 포옹해주는 경우 편식 발생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식사시간은 노력 여하에 따라 아이에게 행복한 시간이 될 수도 있고, 또는 전쟁이 될 수도 있는데 가능한 가족이 함께 식사하면서 자녀를 많이 사랑해주고, 안아주고, 관심을 가져 주는 것이 편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홍천군보건소 건강관리담당 ☎ 430-2565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