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박하고 아름다운 우리 꽃!
   우리 꽃을 직접 키우면서 우리 꽃의 아름다움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 얼 레 지 】
   얼레지는 백합과의 식물로서 우리나라 각 처의 산속 비옥한 땅에서 군락을 이루며 자생하는 식물이다.


□ 형태적 특징
   여러해살이 꽃으로 잎은 보통 2장이 꽃줄기 밑에 붙어 있고, 잎자루는 길어서 땅속에 묻히고, 잎 몸만 땅위에 있으며, 긴 타원형으로 길이 6~12㎝, 너비 2.5~5㎝, 황록색에 암자색 반점이 있다. 꽃은 4~5월에 10~20㎝ 길이의 꽃줄기 끝에 한 송이가 붙고 밑을 향해 핀다. 꽃잎은 홍자색으로 뒤로 말리고 자주색이나 안쪽 밑 부분에 더 짙은 W자형 무늬가 있다.
□ 꽃 기르기
① 번식법 : 씨앗을 파종하여 번식한다.
② 씨앗 뿌리기
5월 하순에 채취한 씨앗을 곧바로 파종하면 이듬해 봄에 발아한다. 매년 4월에 싹이 터 5월 하순 휴면에 들어가서 지상부가 말라버리므로 생육기간이 짧아 씨앗을 뿌려서 꽃을 볼 때까지 5~6년이 걸린다.
③ 재배관리
얼레지는 꽃이 피는 시기에 햇볕이 잘 드는 낙엽수 밑에 심는 것이 좋으며, 토양은 사질양토가 적당하며 부엽질이 충분히 섞인 것이 좋다.
옮겨 심는 것에 약하므로 화단을 잘 선정하여 장기간에 걸쳐 키울 수 있어야 한다. 심는 시기는 새로운 뿌리가 충분히 자랄 수 있는 8월 하순~9월 중순이 적당하며, 화분에 심어 키울 때에는 9월~5월 중순까지는 양지바른 곳에 두고, 그 이후 지상부가 고사될 때까지 그늘에 두는데 지상부가 고사하면 양지바른 곳에 두어도 된다.
꽃이 필 때는 바람이 강하게 불지 않는 곳에 두고 보는 것이 좋다. 물은 3~5월은 하루에 1회, 6~10월은 2~3일에 1회, 11~2월은 1주일에 1회 준다. 거름은 4월 중순경 화단에는 유기질 퇴비를 뿌려주고, 화분에는 유기질 고형비료를 화분크기에 따라 적절히 준다.                      


 <자료제공:홍천군농업기술센터 염충열>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