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박하고 아름다운 우리 꽃!
우리 꽃을 직접 키우면서 우리 꽃의 아름다움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 꽃 향 유 】
꽃향유는 꿀풀과의 식물로서 35종 정도가 우리나라, 중국, 일본 등지에 자생한다.
우리나라에는 향유, 흰향유, 꽃향유, 가는잎향유, 좀향유 5종이 자생한다.
향유는 향기가 강하여 화장품 원료와 밀원식물로 이용되며, 최근에는 허브식물로도 개발되고 있다.


□ 형태적 특징
여러해살이 꽃으로 키는 50㎝ 정도이며 가지가 많이 발생하여 꽃이 피는 시기의 식물체 폭은 54㎝ 정도나 된다.
꽃은 10월 상순에 피는데 연홍색으로 이삭모양의 꽃차례에 300개 이상의 작은 꽃들이 달린다.
원줄기는 사각형이고 잎은 마주나며 계란모양으로 끝은 뾰족하다. 잎 길이 5~6㎝, 너비 1~4㎝로 잎자루가 길다.


□ 꽃 기르기
① 번식법 : 씨앗을 뿌린 그 해에 꽃을 볼 수 있으므로 씨앗 번식하는 것이 좋다.
② 씨앗 뿌리기 및 모 기르기
씨앗은 여름 이전에 뿌리면 그 해에 꽃을 볼 수 있으며 25℃정도의 온도에서 빛이 있어야 싹이 잘 나온다.
씨앗을 뿌려서 4개월이면 꽃을 피울 수 있으므로 연결포트에 직접 씨앗을 뿌려서 모를 기르면 되고 씨앗을 뿌린지 40일 정도 되면 화단이나 화분에 심을 수 있다.
③ 재배관리
꽃향유는 환경적응성이 뛰어나고 기후와 풍토에 대한 적응력이 뛰어나 어디에서든 잘 자라서 키우기가 쉽다.
심는 거리는 가지가 많이 나오므로 60×60㎝ 정도가 알맞으며, 화분에 심을 때는 화분 크기에 따라 1~3포기를 심는다.
화분은 2~3년에 한번 분갈이를 해주면 되고 거름은 매년 봄마다 화단은 부엽퇴비, 화분은 유기질 고형비료를 준다.
여름 장마철에는 고온 다습으로 뿌리썩음병이나 탄저병이 발생할 우려가 있으므로 살균제를 주기적으로 살포하여 미리 예방하여 준다.
<자료제공:홍천군농업기술센터 염충열>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