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에 대한 이해
- 우리 몸에 꼭 필요합니다. 뇌를 구성하는 성분의 60%가 지방이며, 세포막과 신경전달 물질, 각종 효소도 상당 부분 지방으로 구성돼 있으며 비타민의 흡수를 돕고, 에너지를 내고 필수지방산을 공급하는 등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어느 정도는 반드시 섭취해야 합니다.
- 종류에 따라 달라요! 지방을 적게 섭취하려고 노력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떤 지방을 먹느냐가 중요합니다. 지방에는 포화지방, 불포화지방, 트렌스지방이 있습니다.
【포화지방】
동물성 식품에 많으며, 일부 식물성 유지에도 있습니다. 너무 많은 포화지방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 심장질환 유발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주요식품 : 소기름, 돼지기름, 버터, 팜유, 야자유 등
【불포화지방】
혈청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필수지방산을 공급합니다. 식물성 식품 및 생선 등에 많고, 심장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 주요식품: 식물성 유지(참기름, 대두유, 올리브유, 옥배유 등), 생선, 견과류
【트랜스지방】
액상의 식물성유지에 수소를 첨가하여 부분경화유를 만드는 과정에서 생성됩니다. 특히 패스트푸드의 바삭함과 맛을 살리기 위해 사용됩니다.포화지방과 비슷하게 혈중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 포화지방보다 심장질환에 더 바람직하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체중을 증가시키고 기억력과 집중력을 저하시키며 두통과 건망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주요식품 : 마가린 및 쇼트닝


- Tip : 영양표시에서 트렌스지방 및 포화지방 함량을 확인하세요.
하루에 얼마나 먹는 것이 좋을까요?
【WHO 권고 사항】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