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박하고 아름다운 우리 꽃!
   우리 꽃을 직접 키우면서 우리 꽃의 아름다움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 은방울꽃 】
   은방울꽃은 백합과 식물로서 유럽중부의 독일은방울꽃, 한국과 중국, 일본에 자생하는 은방울꽃, 미국 동부의 미국은방울꽃이 있다.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은방울꽃은 잎 모양도 좋지만 꽃 모양이 은색의 예쁜 방울처럼 핀다고 하여 “은방울꽃”이라고 한다.


□ 형태적 특징
   여러해살이 꽃으로 땅속줄기가 옆으로 길게 뻗으면서 마디마다 밑에 수염뿌리가 달리고 마디의 눈에서 새순이 땅위를 뚫고 나오기 때문에 자생지를 보면 군락을 형성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키는 25㎝ 내외이며 잎은 2~3개가 긴 달걀모양의 타원형을 이루는데 잎의 길이는 12~18㎝, 너비는 5㎝ 정도로 잎의 관상가치가 높다. 꽃은 5~6월에 피며 백색 또는 은색의 작은 방울처럼 생겼으며, 잎의 안쪽에서 꽃대가 나와 긴 종 대롱처럼 아래를 향해 10개 정도가 차례로 매달려 핀다. 꽃에서는 향기가 나기 때문에 실내에서 분화로 재배하면 관상가치가 높다.


□ 꽃 기르기
① 번식법 : 씨앗을 파종하거나 뿌리줄기 꺾꽂이로 번식한다.
② 씨앗 뿌리기 및 모 기르기
씨앗으로 번식할 경우 5년 뒤에 꽃이 피기 때문에 주로 뿌리줄기를 꺾꽂이하여 번식한다. 뿌리줄기 꺾꽃이는 이른봄이나 가을에 근경에서 뿌리 달린 마디 3개 정도를 하나로 잘라서 20×30㎝ 정도 간격으로 눈이 살짝 묻힐 정도로 얕게 심으면 된다. 3년이 지나면 꽃이 피는 개화주가 된다.
③ 재배관리
화단재배는 오전에는 햇볕이 약간 들고 오후에는 그늘이 지는 곳이 적당하다. 토양은 약간 습기가 있고 유기물이 풍부한 양토나 사양토가 좋다.
3~4월에 화단이나 화분에 심는데 화분에 재배할 때는 혼합상토나 부엽토4 : 배양토2 : 모래4로 배합하여 배수가 잘 되도록 심는다. 화분은 보통 프라스틱 4호 화분이 적당하며, 꽃눈이 3개정도 달린 모종을 얕게 심는다. 물 관리는 겉흙이 마르면 충분히 주어 관리한다.
<자료제공:홍천군농업기술센터 염충열>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