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관련 질환 중 노화와 관련되어 많은 사람이 증상을 호소하는 질환이 구강건조증이다. 구강건조증은 침 분비량이 정상 이하인 경우 나타날 수 있는 주관적 불편감을 말한다. 대략 50세 이상의 10%, 65세 이상의 30%가 이러한 증상을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있다.
   구강건조증은 크게 일시적이거나 영구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일시적인 원인으로는 빈혈, 탈수, 약물, 주요 침샘에 대한 감염 등이 있고, 영구적 원인으로는 침샘의 실질 조직이 다른 조직으로 대체되거나 파괴가 일어난 경우가 있다. 이러한 영구적 구강건조증은 일반적으로 노화, 쇼그렌 증후군, 만성신장질환 및 다양한 항고혈압 제재 등의 약물에 따라 야기될 수 있다.
   구강건조증을 앓는 환자는 타는 듯한 느낌과 통증을 느끼며 침 분비량 저하로 인해 충치가 생길 확률이 높아지고 치주질환(풍치), 구강내의 곰팡이 감염, 구취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미각기능 감소로 인해 맛을 제대로 느끼는 것이 힘들며 침 분비량이 적어 음식을 씹고 넘기는 것이 힘들다. 또한 침 속의 항균물질과 면역단백질이 결핍되어 구강점막과 입술, 혀가 마르고 염증이 발생해 붉고 윤기가 나는 듯이 보인다. 또한 발음 곤란과 틀니 유지력의 감소를 호소하기도 한다.
   이러한 구강건조증의 치료는 대체적으로 증상에 맞추어 증상을 완화하는 대증적 요법과 예방적 요법 위주로 진행된다. 즉, 구강건조증의 치료는 감소된 침 분비를 대체하고 구강내 병원균을 감소시키는 치료 위주로 진행된다.
구강건조증 환자는 자극적인 음식, 산성인 음식과 단 음식의 섭취를 피하고 흡연 또한 금해야 한다.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물이나 우유로 입안을 자주 적셔주는 것이 일시적인 도움이 되며 인공타액을 사용하는 것 또한 필요하다. 침 분비를 촉진하는 약물의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구강건조증의 원인에 대한 충분한 검사 뒤에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내과에서 처방되는 약물 중 고혈압제재, 항히스타민제, 삼환성항우울제 등의 약물은 구강건조증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약제를 다른 약제로 변경하는 것만으로도 환자의 침 분비를 매우 향상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종류의 전신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에서 구강건조증이 발생한 경우 치과 진료 외에 내과의사와의 상담을 병행하는 것이 구강건조증 해소에 필요하다.
임보람(홍천군보건소 공중보건치과의사)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