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박하고 아름다운 우리 꽃!
우리 꽃을 직접 키우면서 우리 꽃의 아름다움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 금낭화 】
   금낭화는 현호색과로 며늘취, 며느리주머니 등으로 불리며 한국, 중국에 분포한다.
중국이 원산이지만 우리나라 중·남부지방 산지 자갈밭에 주로 분포되어 있다. 원예용으로 흰색 꽃을 피우는 흰금낭화가 있다.


□ 형태적 특징
   여러해살이 꽃으로 키는 50㎝내외로서 잎은 3개씩 2회 갈라지고 소엽 길이가 3~6㎝이다.
   꽃은 5~6월에 한쪽으로 곡선을 그리며 피고 꽃 모양은 심장형으로 연홍색인데 줄기 끝에서 총상화서로 나와 피나, 가끔 흰 꽃이 피는 개체가 발견되고 있다.
   심장 모양의 꽃이 예쁜 주머니처럼 생겨서 금낭화라고 하며, 뿌리는 굵은 육질로 깊게 뻗는다.


□ 꽃 기르기
① 번식법 : 씨앗을 파종하거나 뿌리줄기 꺾꽂이, 포기나누기로 번식한다.
② 씨앗 뿌리기 및 모 기르기
   씨앗은 햇볕과는 상관없이 발아되는 광 무관 종자이다. 6~7월경 씨앗이 익으면 받아 2~3일간 그늘에서 말려 망사자루에 넣고 습도가 유지되는 곳에 1개월간 노천매장을 한 후 4℃내외의 냉장고에 1개월 저장하였다가 파종하면 발아가 잘된다.
   잎이 3~4개 나오면 화분이나 화단에 옮겨 심는데 어린 묘 때는 한낮에 그늘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다.
꺾꽂이는 뿌리줄기를 3~5㎝정도로 잘라 8℃에서 45일간 저장하면 새싹이 나오는데 이때 화분이나 화단에 심으면 된다. 포기나누기는 잎이 지고 난 가을에 3~4개의 눈을 붙여서 나누어 심으면 된다.
③ 재배관리
   부식토나 점질양토에서 잘 자라며, 건조한 곳보다는 약간 습한 곳에서 잘 자란다.
   금낭화는 추위와 더위에 강하며 10~25℃에서 잘 자란다.
   주로 반 그늘에서 잘 자라므로 30%정도 그늘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다.
   화분에서 기르고자 할 때는 부엽토 5 : 산모래 3 : 밭흙 2 정도의 혼합배양토에 심으면 잘 자란다.
<자료제공:홍천군농업기술센터 염충열>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