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박하고 아름다운 우리 꽃!
   우리 꽃을 직접 키우면서 우리 꽃의 아름다움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 기린초 】
   기린초는 돌나물과로서 주로 한국, 일본, 중국 등의 산지 바위나 돌밭 등에 자생하는 여러해살이 꽃이다.
유사 품종으로서 애기기린초, 섬기린초, 가는기린초 등이 있다.


□ 형태적 특징
   여러해살이 꽃으로 키는 5~30㎝로 원줄기가 한군데에서 많이 나오고 잎이 짧으며 넓다.
줄기가 기린 목처럼 곧게 위로 뻗는 것이 특징이다. 잎의 길이는 2~4㎝, 폭은 1~2㎝정도로 잎 양면에는 털이 없으며, 가장자리에는 둔한 거치가 있다. 꽃은 6~7월에 황색의 꽃이 피며, 작은 꽃 여러 개가 모여서 피는 노랑꽃으로 하나하나가 별처럼 생겼다.


□ 꽃 기르기
① 번식법 : 씨앗을 파종하거나 꺾꽂이, 포기나누기로 번식한다.
② 씨앗 뿌리기 및 모 기르기
씨앗은 수확 후 바로 뿌리거나 모래에 섞어 노천매장 또는 저온저장 해두었다가 봄에 뿌린다.
파종전용 상토에 뿌리는 것이 좋으며 씨앗이 미세하므로 복토는 최대한 얇게 한다. 싹이 트는데 적당한 온도는 20~25℃로서 1주일 정도 지나면 싹이 나온다. 약 5~6주 후 화분이나 화단에 옮겨 심으며, 화분에 심을 경우 펄라이트와 피트모스를 3:7로 섞어서 사용한다.
꺾꽂이는 2개의 마디와 2개의 잎이 부착되게 잘라서 모래나 펄라이트에 꽂으면 되며, 포기나누기는 꽃이 진 후에 뿌리줄기 3~4개씩을 남기고 나누어 심으면 된다.
③ 재배관리
기린초는 건조에 강하여 특별히 토양을 가리지는 않지만 물 빠짐이 좋아야 하며, 햇볕이 잘 드는 곳에서 키우면 좋다.
물은 처음 1주일은 매일 한 번씩 주고, 2주째부터는 2~3일에 한 번씩 주면 된다.    
<자료제공:홍천군농업기술센터 염충열>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