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박하고 아름다운 우리 꽃!
   우리 꽃을 직접 키우면서 우리 꽃의 아름다움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 섬초롱꽃 】
   섬초롱꽃은 도라지과로서 우리나라 울릉도의 바닷가 풀밭에서 자생하는 여러해살이 꽃이다.
   흰섬초롱꽃, 자주섬초롱꽃, 초롱꽃 등 3종이 있으며, 농촌진흥청에서 육성한 흰색 섬초롱 꽃인 “성인봉”과 자주색 꽃인 “금산”이 있다.


□ 형태적 특징
   키는 30~100㎝로 꽃은 자주색 바탕에 짙은 반점이 있는데, 색이 약간씩 다른 변이 계통들이 많고, 3~5㎝로 크다. 한 포기에서 꽃대가 10개정도 나오고 한 꽃대에 5~8개의 꽃이 달린다.
꽃은 6~8월에 피는데 씨앗을 뿌리는 시기나 가온 시기를 달리하여 꽃피는 시기를 조절할 수 있다.


□ 꽃 기르기
① 번식법 : 씨앗을 파종하거나, 포기나누기로 번식한다.
② 씨앗 뿌리기 및 모 기르기
꼬투리당 500립 이상의 미세한 씨앗이 들어있으며, 광발아성 씨앗이다.
상토에 뿌리는 것이 좋으며 싹이 트는데 적당한 온도는 20~30℃로서 1주일 정도 지나면 싹이 나온다.
4월 이전에만 뿌리면 그 해에 꽃이 피지만, 2월 이전에 뿌려야 충실한 꽃을 피울 수 있다.
씨앗을 뿌린 후 약 6~7주가 지나면 잎이 4~5매 정도 나오는데 이때 화분이나 화단에 옮겨 심는다.
포기나누기는 가을에 눈 3~4개를 남기고 나누어 심으면 된다.
③ 재배관리
섬초롱꽃은 척박지에서도 잘 자라기 때문에 특별히 토양을 가리지는 않지만 물 빠짐이 좋아야 하며, 햇볕이 잘 드는 곳에서 키워야 좋다.
물은 화분이나 화단에 심은 후 처음 1주일은 매일 한번씩 주고, 2주 째부터는 2일에 한 번씩 준다.
<자료제공:홍천군농업기술센터 염충열>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