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박하고 아름다운 우리 꽃!
우리 꽃을 직접 키우면서 우리 꽃의 아름다움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 매발톱꽃 】
매발톱꽃은 미나리아재비과로서 원산지는 중앙 유럽과 북아메리카, 아시아 등 북부 온대지방이다.
세계적으로 약 70여종이 자생하는데 우리나라에는 매발톱꽃(자갈색), 하늘매발톱꽃(하늘색), 노랑매발톱꽃(연한 황색) 등 3종이 자생하며, 원예용으로 개발되어 도입된 품종도 있다.


□ 형태적 특징
여러해살이 꽃으로 키는 50~100㎝ 정도 자라며, 꽃은 4월 하순부터 7월까지 끝이 연한 황색인 자갈색 꽃이 핀다.
또한, 하늘매발톱꽃은 키가 25~40㎝ 정도로 하늘색 꽃이 핀다.
씨앗은 마지막 꽃이 진 후 50일 정도 되면 열매가 성숙되며, 꼬투리 당 50~100개 정도의 검은색 씨앗이 들어 있다.


□ 꽃 기르기
① 번식법 : 씨앗을 파종하거나 포기나누기로 번식한다.


② 씨앗 뿌리기 및 모 기르기
씨앗은 건조저장 하였다가 연중 언제나 뿌려도 되나, 저온기를 거쳐야 꽃이 피는 특성이 있으므로 가을에 뿌리면 이듬해 바로 꽃을 볼 수 있어서 모 기르기 기간을 줄일 수 있다.
씨앗이 트는데 적당한 온도는 25~30℃이고 7~14일이면 싹이 트며, 잎이 2~3개 나오면 화분이나 화단에 옮겨 심으면 된다.
포기나누기는 2~3년에 한 번씩 봄·가을에 눈을 붙여서 뿌리를 세로로 나누어주면 된다.


③ 재배관리
꽃을 키우는 흙은 부엽토와 마사토를 5:5로 섞어서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봄과 가을에는 햇빛이 잘 드는 곳에 두고 여름철에는 그늘에서 관리하여야 잘 자란다.
물은 봄과 가을에는 2일에 한번, 여름에는 매일 주며, 겨울에는 4~5일에 한번씩 주면 된다.                        
<자료제공:홍천군농업기술센터 염충열>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