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박하고 아름다운 우리 꽃!
   우리 꽃을 직접 키우면서 우리 꽃의 아름다움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 물레나물 】
   물레나물은 물레나물과로 한국, 일본, 북아메리카에 약 300여종이 자생하며, 우리나라에는 8종 3변종이 자생한다. 우리나라 전역의 산 계곡 습기가 있는 곳에서 자생하며, 꽃모양이 물레처럼 생겼다고 하여 물레나물이라고 부른다. 식용, 약용 및 관상용으로 이용되며 유사 종으로는 중부지방에 주로 자생하는 대형종인 큰물레나물이 있다.


□ 형태적 특징
   물레나물은 키가 60~100㎝로 잎은 마주 붙으며 긴바늘모양으로 길이 5~10㎝, 넓이 1~2㎝이다. 줄기는 네모가 져 있고, 밑 부분은 목질로 연갈색이고 윗부분은 녹색으로 가지가 갈라진다. 6~8월에 줄기와 가지 끝에 지름 5㎝내외의 황색꽃이 10개정도 피며, 꽃잎은 5개로 프로펠러 모양으로 한쪽방향으로 구부러져서 핀다. 씨앗 꼬투리는 계란형으로 길이 12~18㎜ 정도며, 씨앗은 1㎜정도 된다.


□ 꽃 기르기
   ① 번식법 : 씨앗을 뿌리거나 포기나누기로 번식한다.
   ② 씨앗 뿌리기 및 모기르기
   씨앗은 8~9월에 잘 익은 것을 받아 그늘에서 말려 선별하여 바로 뿌리거나, 보관하였다가 이듬해 봄 3~4월에 뿌린다. 씨앗은 씨뿌림상자나 연결포트에 뿌리며, 7~10일 후면 싹이 터 나오는데 본 잎 2~3매가 되면 연결포트에 옮겨 심어 관리하다 본 잎 4~5매가 되면 화단이나 화분에 아주 심는다. 포기나누기는 이른 봄에 땅이 녹으면 포기전체를 캐내어 눈이 3~4개씩 붙도록 나누어 심으면 된다.
   ③ 재배관리
   물레나물은 햇볕이 잘 드는 곳으로 물 빠짐이 좋고 부식질이 많은 사질양토에서 잘 자란다. 키가 큰 자생화이므로 화단재배시나 정원의 경우 뒤쪽으로 배치하며, 심는 간격은 사방 25~30㎝ 정도이다. 화분재배는 20㎝정도 화분에 3~5포기 정도를 심으며, 키가 30㎝정도 자랐을 때 지면에서 10㎝정도를 남기고 줄기를 잘라주어 키를 낮추고 많은 꽃이 필 수 있도록 재배한다.
거름은 화단과 정원재배의 경우에는 유기질퇴비 위주로 이른 봄 지면에 뿌려주고, 화분재배는 유기질고형비료를 분당 5~8개 얹어 준다. 병해로 장마철에 흰가루병이 가끔 발생하므로 적용약제를 미리 살포하여 예방하여 준다.  
<자료제공:홍천군농업기술센터 염충열>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