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박하고 아름다운 우리 꽃!
   우리 꽃을 직접 키우면서 우리 꽃의 아름다움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 광대수염 】
   광대수염은 꿀풀과로 우리나라 전국 각 지역의 산기슭 계곡 약간 그늘진 곳에 자생한다. 어린순을 식용으로 이용하며, 관상용 및 밀원용으로 쓰이고 민간에서는 식물전체를 자궁질환이나 월경곤란 등에 약용으로 이용한다.


□ 형태적 특징
   광대수염은 키가 30~60㎝로 줄기는 네모지며 털이 약간 있다. 잎은 마주보고 붙고 잎자루가 있으며, 계란형으로 끝이 뾰족하다. 잎은 길이 5~10㎝, 넓이 3~8㎝로 표면과 뒷면 잎맥에 털이 드문드문 나있으며, 주름살이지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꽃은 5~6월에 피는데 연한 홍색 또는 백색이며, 줄기의 잎이 붙은 마디마다 5~6개씩 달린다.
   열매는 7월에 익으며, 씨앗 꼬투리는 길이 3㎜정도이다.


□ 꽃 기르기
   ① 번식법 : 씨앗을 뿌리거나 포기나누기로 번식한다.
   ② 씨앗 뿌리기 및 모기르기
   씨앗은 7월에 잘 익은 것을 받아 그늘에서 말려서 선별한 다음 보관하였다가 이듬해 봄 3~4월에 뿌린다.
씨앗은 씨뿌림상자에 뿌리는데 본 잎 2~3매가 되면 연결포트에 옮겨 심어 관리하다가 본 잎 4~5매가 되면 화단이나 화분에 아주 심는다. 포기나누기는 이른 봄에 땅이 녹으면 포기 전체를 캐내어 눈이 3~5개씩 붙도록 나누어 심으면 된다.
   ③ 재배관리
광대수염은 물 빠짐이 좋고 부식질이 많은 사질양토에서 잘 자라며, 반음지에서 잘 자라므로 낙엽활엽수 밑에 심어서 재배하거나 해가림 시설을 해 주어야 한다.  키는 보통이므로 화단이나 정원의 중간쯤에 배치하면 좋으며, 사방 20㎝ 정도 간격으로 심는다.
   화분재배는 20㎝정도 화분에 5포기 정도를 심어 가꾸면 알맞으며, 키가 15㎝정도 자랐을 때 순지르기를 하면 키가 낮아지고 가지가 많이 발생하여 꽃을 많이 볼 수 있다.
    거름은 화단과 정원재배는 유기질퇴비 위주로 이른 봄 지면에 뿌려주고, 화분재배는 유기질고형비료를 분당 5~6개 얹어 준다.
병해충은 큰 문제가 없으나 장마철에 흰가루병이 간혹 발생하므로 적용약제를 미리 살포하여 예방하여 준다.                   
<자료제공 : 홍천군농업기술센터 염충열>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