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음악을 통한 개인적 경험은 사람들의 생활 전반을 변화시키는 힘이 있습니다. 사람이 주변에서 들을 수 있는 다양한 음악을 스스로 잘 받아들이고 활용하면 건강을 유지함은 물론 인생의 기쁨과 행복, 그리고 사소한 정서적인 갈등은 자연적으로 해소될 수 있습니다.
   현재 개인의 신체 상태와 증상에 따라서 음악을 선택해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그것이 가능할 것이라고 사료됩니다.
음악치료란 단어 그대로 음악을 사용하여 행해지는 치료입니다. 즉, 음악치료는 전문적 교육을 받은 음악치료사가 내담자(혹은 클라이언트)의 필요와 요구를 진단하여 치료적 목적을 설정하며, 적절한 음악적 경험을 통해 치료를 시행하고 시행된 치료과정과 결과를 평가하는 체계적인 치료의 과정입니다.
   오늘은 클래식 곡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합니다. 먼저 살펴볼 것은 신체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악 리스트입니다. 멘델스존 봄의 노래, 브람스 현악4중주 A단조 2악장, 모차르트 피아노협주곡 22번 C단조 2악장, 베토벤 전원교향곡, 브람스 바이올린협주곡 D장조 2악장, 베토벤 바이올린 소나타 5번 2악장, 마스네 타이스 명상곡, 베토벤 피아노협주곡 4번 2악장, 쇼팽 전주곡들, 슈베르트 현악4중주 죽음과 소녀 D단조 제14번 2악장, 슈만 어린이 정경 중에서 트로이메라이, 베토벤 피아노곡 엘리제를 위하여, 사라사테 지고이네르바이젠, 베토벤 미뉴에트G장조, 모짜르트 플롯과 하프를 위한 협주곡C장조, 베토벤 바이올린소나타 5번2악장, 크라이슬러 사랑의 기쁨, 랄로 첼로협주곡D단조 전악장, 쇼팽 야상곡 제2번, 차이코프스키 백조의 호수, 쇼팽 피아노협주곡 제1번 E단조 작품11, 차이코프스키 발레 잠자는 숲속의 미녀, 베토벤 로맨스 바이올린과 관현악을 위한 제2번F장조, 드보르작 신세계 교향곡 등입니다.      
   음악은 모든 인간에게 직간접적으로 긍정적이고 유인한 경험을 우리에게 선사합니다. 이러한 음악이 주는 감동을 느낀다면 아마도 세상은 선하게 될 것에 대해 이견을 제기할 사람은 없으리라 판단됩니다.
   이처럼 음악은 아름다움과 행복으로 변화될 수도 있다는 사실입니다. 정신건강측면에서도 심리치료뿐만이 아니라 음악치료도 있듯이 음악은 인간의 정신생활을 보다 윤택하게 하는 인류가 만든 최고의 선물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은 아름다운 생활을 위한 음악 리스트입니다.
   베르디 리골레토 중 여자의 마음, 요한 스트라우스 라데츠기 행진곡, 토스티 세레나데, 쇼팽 마주르카, 요한 스트라우스 왈츠, 바하 브란덴부르크협주곡 5번 중 알레그로, 바하 G선상의 아리아, 요한 스트라우스 빈숲속의 이야기, 레아르 금과 은, 앤더슨 나팔수, 볼프 페라리 성모의 보석 중 간주곡, 오펜바하 호프만의 이야기 중 뱃노래, 차이코프스키 안단테 칸타빌레, 차이코프스키 잠자는 숲속의 미녀, 슈베르트 로자문데 중 양치기의 합창 등입니다.
   음악치료는 목적 지향적이며, 시간적으로 조직된 질서가 있고, 이론에 근거한 보편적인 과정으로Assessment(사정), Treatment(치료), Evaluation(평가)의 과정을 가집니다.
   위에서 보듯이 음악치료의 특징은 고통과 스트레스를 조절하는데 효과적인 비약물 치료방법입니다. 내담자의 내면세계를 잘 구성시켜 외부세계에 이를 표현시키도록 만들며, 사람과의 관계를 교류시키고 사회적인 기능을 향상시키고, 환자의 학문적, 사회적, 음악적 훈련 배경에 제약을 받지 않을 뿐만 아니라, 치료를 거부하거나 저항하는 사람에게도 안전하며 긍정적인 치료환경을 마련하며 치료목적을 달성합니다.
   음악치료는 그 적용 대상과 영역이 매우 다양하고 폭 넓게 적용될 수 있는 것으로, 그 치료 상황에 처하는 모든 내담자가 보다 나은 삶을 살도록 하는 치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배명동 (사)너브내가족상담센터 소장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