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5월 1일 토요일이었습니다. 당시 초등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 큰 딸과 유치원에 다니던 6살 막내딸은 돌아올 시간이 지났는데 집에 오지 않았습니다. 여기저기 갈만한 친구 집에 전화를 걸고 확인할 때만 하더라도 크게 걱정은 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두 딸은 엄마와 아빠의 말을 잘 듣고 말썽을 피우던 아이들이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나와 초등학교 2학년에 다니던 아들은 차를 가지고 주위를 돌면서 찾았지만, 아이들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조금 시간이 흘러 생각해 낸 것이 마을 회관에 가서 방송을 해야겠다고 마음먹고 회관에 찾아가 이장님께 방송을 부탁드렸습니다. 저의 두 딸의 인상착의와 이름을 호명하며 아이들을 보호하거나 아이들을 본 분들의 연락을 기다린다는 내용의 방송이었습니다.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사랑하는 두 딸은 집으로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아내와 상의한 끝에 지구대에 신고를 하기로 하고 전화를 걸었습니다. 얼마 뒤에 경찰분이 오셨습니다. 경찰은 아이들이 언제 집을 나갔으며, 친구들 집에 연락을 해 보았는지 등을 물었습니다. 그리고 주위에 웅덩이 같은 곳은 없는지 물었습니다. 그 말을 들었을 때, 갑자기 하늘이 내려앉는 것 같았습니다. 혹시 우리 아이들이 그곳에 간 것은 아닌지 가슴이 철렁 내려앉았습니다. 아이들이 돌아오지 않았을 때, 주위를 이 잡듯 했는데, 왜 웅덩이 생각은 못했는지, 저희가 살던 지역은 시골로 집 주변은 논과 밭이 있었습니다. 그곳에는 농사를 위해 파놓은 웅덩이들이 많았습니다. 대부분은 주위에 그물망을 쳐서 혹시나 있을 사고를 대비한 곳들이 많았지만, 우리 아이들이 간 곳의 웅덩이만은 예외였습니다. 그렇게 사랑스런 두 딸은 먼저 하늘나라로 갔습니다.
   두 아이를 천수만 바다에 띄워 보내던 날은 하늘도 슬픔에 겨웠는지 하염없는 폭우가 내렸습니다. 한줌의 재로 나의 아이들은 그렇게 떠났습니다. 다만 두 딸을 지켜주지 못한 아빠의 가슴에 남았습니다.
   사랑스런 두 딸을 떠나보내고 하루하루 힘들었을 시간들을 잘 견뎌왔을 아내는 얼마 지나지 않아 어머니를 떠나보내는 이중의 아픔을 겪어야 했습니다. 두 딸을 보내고 슬퍼할 겨를도 없이 다시 어머니를 잃은 것에 슬퍼해야만 했습니다. 몇 날이 지나고 몇 달이 흘러갔지만, 사랑하는 두 딸을 잃은 슬픔은 흘러가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눈물은 더 시간의 강이 되어 흘러 넘쳤습니다. 두 딸을 잃은 저로서는 무슨 일을 해도 즐겁지 않았고, 무엇을 먹어도 맛있지가 않았고, 즐거운 운동을 해도 기쁘지 않았습니다. 늘 내 마음은 먹먹함 그 자체였던 것 같습니다. 꿈을 꾸고 있는 것은 아닌지, 꿈이었으면, 그 시간을 돌릴 수만 있다면, 참으로 견디기 힘들었던 것은 두 딸의 얼굴이 잊혀져가는 것과 아이들의 목소리가 점점 사라져 가는 것이었습니다. 한번만이라도 사랑스런 두 딸의 목소리가 듣고 싶었고 두 딸이 보고 싶어 미칠 것만 같았습니다. 그렇게 시간은 흘렀고 그 사이 저희 가정에는 많은 변화, 긍정적인 변화들이 있었고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힘이 되었습니다.   
   이 일이 있고 지금의 나를 있게 했던 나에게 가장 큰 힘이 되어주고 모든 것을 희생했을 뿐만 아니라, 저만 믿고 의지했던 아내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입혔습니다. 아내 아닌 딴 여자에게 잠시 마음을 빼앗겼습니다. 육체적 외도까지 이어지지는 않았지만, 정신적인 외도를 하였습니다. 그러면서 아내에게 온갖 거짓말과 변명, 합리화를 하면서 아내의 마음을 아프게 했습니다. 아내의 아픈 마음을 이해하지 못하고 수용해 주지도 못했습니다. 저는 아내에게 진심으로 지난날의 잘못을 사과를 했지만, 홍천신문 독자들에게 저의 잘못을 고백하고 싶습니다. 저는 정직하고 진실하게 사는 여러분들에게 그동안 저의 부끄러운 부분을 드러내지 못했습니다. 가정을 건강하게 세우는 상담가로서 아내를 사랑하는 남편으로서 모범을 보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본이 되지 못했습니다.
다시는 이와 같은 부끄러운 일이 없도록 배나 노력할 것을 약속드리며, 이 모든 일에 대해 다시 한 번 사랑하는 아내에게 진심어린 사과와 더불어 미력한 저의 글을 읽어주시는 홍천신문 독자여러분들께도 진심으로 머리 숙여 용서를 구합니다.
배명동(홍천군가족상담소장)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