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박하고 아름다운 우리 꽃!
우리 꽃을 직접 키우면서 우리 꽃의 아름다움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 동의나물 】
동의나물은 미나리아재비과의 여러해살이 식물로서 한국, 일본, 동부시베리아, 중국, 내몽고 등에 20여종이 자생하며, 우리나라에는 전국 산지의 개울가나 습지 반음지에 1종이 자생한다. 꽃 봉우리 모양이 물동이 모양으로 생겼다하여 동의나물 또는 동이나물이라고 부른다.


□ 형태적 특징
동의나물은 키가 30~50㎝내외로 뿌리줄기는 짧고 흰색의 굵은 뿌리가 있으며, 수염뿌리가 있다.
줄기는 곧게 서나 속이 비어 있고 약하여 비스듬히 자라 마디에서 뿌리가 내리며, 윗부분이 곧게 자라는데 때로는 가지가 분지하기도 한다. 뿌리에서 모여 나오는 잎은 잎자루가 길고, 줄기에 붙는 잎은 잎자루가 없다. 잎 모양은 심장형으로 잎 가장자리에는 끝이 뭉툭한 톱니가 고르지 않게 나 있고, 길이와 넓이가 5~10㎝정도이고 줄기의 잎은 작다.
꽃은 4~5월에 줄기 끝에서 1~2개의 꽃자루가 분지되어 그 끝에 노란색 꽃이 피는데 지름이 약 2㎝정도이며, 꽃줄기의 길이는 5~13㎝이고 꽃잎은 없으나 꽃받침이 5~7개 있어서 꽃잎처럼 보인다.


□ 꽃 기르기
① 번식법 : 씨앗을 뿌리거나, 포기나누기로 번식한다.
② 씨앗 뿌리기 및 모기르기
7~8월에 잘 익은 씨앗을 받아 말려서 보관하였다가 이듬해 봄에 뿌리며, 싹이 나와 본 잎이 2~3매가 되면 포트에 옮겨 심어 기르다 본 잎 4~5매가 되면 아주 심는다.
포기나누기가 아주 잘되는 자생식물로 봄과 가을에 포기전체를 캐내어 잘게 쪼개어 심어 놓아도 1년이 지나면 포기가 꽉 찬다.
③ 재배관리
동의나물은 부식질이 많은 점질양토로 반그늘의 습한 곳에서 잘 자란다.
따라서 화단과 정원의 경우 연못가나 배수로 등 습기가 많은 곳에 배치하는 것이 좋으며, 40×20㎝ 간격으로 심는다.
거름은 부엽토 위주로 이른 봄 지표면에 뿌려주며, 화분에는 3~5주를 심어서 키우면 되는데 햇볕을 50~60%정도 가려주고 물을 충분히 주어 마르지 않게 관리하여야 한다.
화분의 거름은 유기질고형비료를 화분당 4~5개 얹어 주면 되며, 환기를 잘 하고 온도가 너무 올라가지 않게 관리하면 특별한 병해충 없이 잘 자란다.       
<자료제공 : 홍천군농업기술센터 염충열>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