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련초(旱蓮草)는 싹이나 열매 그리고 잎과 줄기에 다 즙이 있으며 잘라 보면 일단 맑은 물이 나오는 듯하다 바로 검게 변하게 됩니다.
   한련초는 이와 같은 독특한 성질이 약효를 이끌어내는 실마리로 아주 중요한 내용이며 한련초가 가지고 있는 모든 효과가 여기에서 나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한련초의 가장 중요한 효능으로 머리카락과 관련지어 나온 내용들이 주로 차지하고 있습니다.
   머리카락은 검은색이며 검은색은 신장과 관련되어 있고 신장은 머리카락을 길러주는 장기이기에 머리카락을 윤택하게 해주는 약초들은 거의 대부분 신장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한련초 줄기를 꺾었을 때 바로 나오는 맑은 물이 흰머리카락이라고 하고 즙이 공기에 닿았을 때 검게 변하는 것을 검은 머리카락과 연관 지어 본다면 한련초는 흰머리카락을 검게 변하게 하는 효능을 가지게 되는 근거를 갖게 되는 것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한련초는 탈모증상 역시 치료해 줍니다.
   그리고 예전에는 한련초의 검은색 즙으로 흰머리카락을 염색해주는 염색제로 썼다고 합니다. 요즘 염색제로 오징어의 먹물을 쓰는 것을 봤는데 쓰는 양이 소량이고 단순히 화학염색제보다는 낫다라고 하는 수준인 것에 반해 한련초를 이용하여 염색제로 쓴다면 염색은 물론 머리카락을 보호해주는 작용까지 있어 아주 우수한 염색제로 쓰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한련초는 머리카락을 검게 하는 특효한 약으로 동의보감에도 이런 내용이 나와있는데 음력 6월에 채취하여 즙을 내어 생강즙, 꿀과 함께 넣고 끓여 고약을 만들어 한번에 1숟가락씩 먹는다고 적혀 있습니다.
   이처럼 한련초가 검은 즙이 나온다 하여 다른 이름으로는 묵한련(墨旱蓮), 묵두초(墨頭草), 묵초(墨草), 묵채(墨菜), 묵연초(墨烟草)로 다 검은색과 관련이 잇는 이름들입니다.
   한련초의 즙이 밖으로 나오면 검게 변하는 것은 쿠마린(coumarin)류인 웨델로락톤(wedeolactone)이라는 성분이 공기와 닿아 화학반응을 일으켜 생기는 것으로 이 성분은 항암효과가 있어 한련초를 암치료약으로 쓰기도 합니다.
   그리고 한련초의 또 다른 중요한 효능으로 지혈효과가 좋다는 것입니다.
   지혈을 목적으로 쓰는 약초들은 바로 쓰지 않고 대개 거의 탈 정도로 태워 검게 해서 쓰게 됩니다. 물론 검게 태운 것만으로 지혈에 쓸 수 있겠지만 검은색이 가지는 지혈의 또 다른 의미를 살펴보는 것이 더 중요한 내용인 것입니다.
검은색은 끝이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색을 다 섞었을 때 검은색이 됩니다. 즉 검은색보다 더 나아갈 수 있는 색은 없습니다. 그래서 검은색은 끝에서 막아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코피가 나든 상처가 나서 피가 흐르든 밖으로 피가 계속 흐른다면 이 핏속에는 검은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뜻이 됩니다. 코피가 흐르다가 멈추었을때 콧속에 피가 굳어있는 것을 보면 검은색이 보일 것입니다. 바로 검은 것이 지혈을 시킨 것입니다. 이처럼 검은색은 이와 같은 의미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한련초의 뭔가를 멎게 하는 의미를 좀 더 크게 확대시켜 보면 설사를 멎게 할 수도 있고 소변을 막아줄 수도 있는 것입니다. 피가 나는 설사를 한다면 한련초는 아주 제격의 약이 되는 것입니다.
   또한 요실금이라는 병은 특히 여성분들에게 많은데 증상은 기침을 해도 소변이 나오고 심한 운동을 해도 소변이 찔끔 새어나오곤 하는데 바로 한련초가 이와 같은 요실금을 치료하는데 특효약입니다. 이와 같은 효과는 바로 한련초의 독특한 기전에 근거를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남성에게는 양기가 밖으로 새어나오지 않도록 도와주어 정력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생리불순이나 생리통이 심한 여성분들은 이 한련초를 지속적으로 복용하면 불규칙한 생리주기를 고르게 잡아주고 생리통으로 인한 통증을 감소시켜 줍니다.
잇몸에 피가 나거나 염증이 있을 때에도 한련초를 복용하면 이러한 증상도 완화가 됩니다.
   음식을 잘못 먹어 체했을 때에도 한련초를 복용하면 체기가 잘 풀려나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한련초는 독성이 전혀 없는 약초로 오랜 기간 장기적으로 복용하거나 다량 복용하여도 전혀 몸에 해롭지가 않습니다.
마지막 효능으로 한련초는 항알러지작용도 있습니다. 알레르기성비염에도 좋으며 피부가 민감하여 발생하는 두드러기에도 아주 훌륭한 효능을 발휘하게 될 것입니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약초들이 다 중요하고 또한 좋은 효능들도 가지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아주 우수한 효능을 지닌 약초들이 지금도 주로 쓰이고 있는 것에 반해 한련초는 이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