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20개국(G20)서울정상회의 개최를 계기로 부패척결 국제공조가 더욱 강화되고 있다. 지난 12일 채택한 서울선언문에 이회의 개최 이래 처음으로 ‘G20 반부패 행동계획(Action Plan)’이 포함됐다. 경제 문제를 중심으로 시작된 G20정상회의는 작년 피츠버그정상회의와 금년 6월 토론토정상회의를 거치면서 반부패 의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토론토 정상회의에서 반부패 실무그룹(Working Group)'을 설치하기로 합의하였으며, 이에 따라 실무그룹 논의를 통해 서울 정상회의에 제출할 반부패 행동계획을 마련하여 이번 서울회의에서 정상선언문에 넣은 것이다. 부패방지 총괄기구인 국민권익위원회는 한국정부 수석대표로 이 회의에 참석해 액션플랜 문안 작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이같이 반부패 액션플랜의 작성과 채택 과정에 권익위가 핵심역할을 했다는 점은 그 의미가 크다. 우선 국제사회에서 국가청렴도가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인식을 많이 바꾸는 계기가 됐다. 공직사회 부패방지캠페인 등 다각도로 캠페인을 전개하던 차에 서울회의에서 반부패 의제가 논의되고 공식적으로 선언문에 들어가면서 국가 브랜드와 품격을 향상시킬 호기를 맞은 것이다. 반부패 실무그룹 회의를 통한 반부패 행동계획 마련에서 선언문 초안 작성 및 완성까지 우리의 노력과 강력한 반부패 의지가 많이 반영되었다.


   이와 함께 4, 5년 전 부터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 부탄 몽골 등 아시아국들에게 공공기관청렴도측정 기술 등을 전수해 주는 국제공조 노력도 실무그룹 논의를 통해 확산시킬 수 있도록 노력했다. 또한 국제반부패심포지엄 등 서방국들이 다수 참여하는 국제행사를 매년 국내에서 개최해 온 것도 국제무대에서 호평받고 있다. 한국은 이같은 개도국들에 대한 반부패역량 배양을 위한 기술전수와 부패근절 정책 노력을 강조함으로써 선진국과 개도국간의 가교(consensus builder)역할을 톡톡히 수행했다.


   이번 반부패 행동계획 문안을 보면 정상들의 의지도 매우 높아졌다. 그간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