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칠근(三七根)이라고 하는 약초는 국내에서는 재배되지 않고 중국의 운남이나 사천지방에서 자라는 독특한 생김새의 약초입니다.
오갈피과에 속해 있어 인삼과 같은 약초로 분류되어 있는데 삼칠인삼이라고도 불립니다. 이 약초는 3개의 가지에 7개의 잎이 붙었다고 하여 삼칠(三七)이라는 이름이 붙었는데 삼칠근의 어떤 약초와도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지혈효과가 가장 우수합니다.
단순한 지혈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라 혈(血)에 관한 모든 질환에 적용되는 순간 아주 강력하고 우수한 효능은 거의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할 수 있습니다.
이 삼칠근의 효과를 단적으로 잘 보여주는 일화가 하나 있어 소개해 볼까 합니다.
『의좋은 두형제가 살고 있었다. 하루는 동생이 피를 토하고, 코피가 나고, 그로 말미암아 심하게 어지러웠다. 형은 급하게 뒤뜰에 있는 약초를 뜯어다가 동생에게 복용토록 하였다. 동생은 신기하게도 출혈이 멈추고, 형에게 매우 고맙게 말했다. “무슨 약초 길래 저를 살렸소?” “이건 우리집안에 전해오는 지혈약이야” “저도 좀 주세요!”
동생은 뒷뜰에서 그 약초를 캐다가 자기 집 정원에 심었다. 마을 멀지 않은 곳에 부자가 살고 있었는데 부잣집 아들이 출혈이 생겨 어떤 약을 처방하여도 낫질 않았다.
“이 출혈을 멈추게 하는 자에게 은 50냥과 쌀 100섬을 주겠다!”
동생은 그 소식을 듣고 집에 심었던 약초를 캐어 그 아들에게 복용을 시켰지만 효과가 없이 출혈이 더 심하였다. 동생은 형에게 찾아가 자초지종을 이야기 하자 형이 말했다. “네가 심은 것은 1년밖에 되지 않았으니 약성이 있을 리가 없지” “3년에서 7년이 되어야 약성이 나타난단다” 동생은 그제서야 깨닫게 되었다. 그 후로 사람들이 이 약초의 약성이 3년에서 7년이 가장 좋다는 것을 기억하기 위해서 “삼칠”이라 불렀다.』
위에서 삼칠근이 혈(血)에 관한 우수한 효능이 있다고 했는데 하나하나 예를 들고 그 대처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칠근의 가장 주된 효능은 소염지통거어작용입니다. 소염지통의 뜻은 대부분 이해할 수 있는 것인데 거어(祛瘀)라는 말은 어혈을 풀어내는 효능을 말하는 것입니다. 효능을 하나 더하면 소종효과로 부어있는 것을 가라앉히는 것을 말합니다.
총 네 가지의 효능을 말했는데 이 효능이 잘 쓰여질 수 있는 질환이 쉽게 떠오를 것입니다.
바로 삐었을 때입니다. 발목이나 무릎을 삐든 허리를 삐든 아니면 테니스엘보우라 하여 팔꿈치를 삐든 삐었을 때 일어나는 증상 역시 딱 네 가지입니다. 우리가 산에 올라가다 발목을 심하게 삐었다고 상상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일단 가장 먼저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많이 붓게 되는데 이것은 염증이 생겼다는 것이고 삔 부위 주변의 피가 죽게 되는데 즉 죽은피가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삐었거나 타박을 입었을 때 삼칠근은 그 어떤 약보다 탁월한 효능을 발휘하게 됩니다. 우리가 보통 삐거나 타박을 입었을 때 쓰는 대표적인 약인 당귀수산(當歸鬚散)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에다가 삼칠근을 같이 넣어 달여서 쓰거나 아니면 삼칠근을 가루 내어 타서 먹으면 아주 완벽한 치료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보통 피를 흘린다 하면 코피가 나거나 칼에 베어 상처가 나면서 피가 나는 정도로만 알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코피나 상처로 인한 출혈은 금방 멎게되고 연고를 바르면 상처가 아물고 하는 것이라 크게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위장이나 폐에 문제가 생겨 입으로 피를 계속 토하게 되는 객혈(喀血)이 왔을 때는 문제의 심각성이 대단한 것입니다.
거의 119에 전화하여 응급실로 바로 가야할 정도의 아주 위급한 상황이 되는 것입니다. 이때 삼칠근이 곁에 가까이 있다면 문제해결은 의외로 간단할 수도 있습니다.
이와 같이 객혈을 할 때에는 삼칠근 가루 낸 것을 보통 3~4전(4g~16g) 복용하면 아주 빠른 시간에 지혈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내복으로 사용하기도 하나 칼에 벤 상처가 쉽게 멈추지 않을 때에는 상처부위에 삼칠근 가루를 뿌려주어 그 위에 붕대를 감아두면 쉽게 지혈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삼칠근은 내복으로나 외용으로 얼마든지 강력한 지혈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비단 이렇게 눈에 보이는 피가 아니더라도 뇌출혈로 인한 뇌혈관의 출혈을 멎게 하며 혈압을 떨어뜨려 뇌혈관이 다시 파열하여 뇌출혈이 되지 않도록 방지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뇌출혈이 되어 병원에 가는 순간에도 삼칠근을 복용하면 더 큰 위험과 장애를 미연에 막을 수가 있습니다.
그밖에는 심한 자궁출혈에도 쓸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여러 출혈증세를 보았는데 간과하기 쉬운 출혈이 또 하나 있습니다. 바로 잇몸출혈입니다. 잇몸이 약해 자주 잇몸에서 피가 나고 조금만 찬 것을 먹어도 잇몸이 너무 시려 고생하는 분들이 주위에 꽤 많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에게도 삼칠근은 아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