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인구가 급증하면서 뚱보나라 미국에서는 패스트푸드업체와 비만자의 소송 맞대결을 종종 볼 수 있는 시대가 왔다. 현대비만이나 영양가치의 부족등과 함께 생산방식이나 쓰레기, 시장점유등과 같은 문제로 인해 현 시대정신의 적으로 몰리고 있음은 분명한 사실이다. 이런 패스트푸드를 아예 안 먹는다면 좋겠지만 이것이 어렵다면 아래 내용을 숙지하여 실천해보도록 하자.


▣ 패스트푸드(fast food)란?
 주문하면 빨리 먹을 수 있다는 뜻으로 간단한 조리를 거쳐 빠르게 제공되는 음식으로 피자, 닭튀김, 라면, 햄버거, 도넛, 스파게티, 핫도그, 탄산음료 등이 있다.


▣ 패스트푸드를 자주 먹을 경우
1. 칼로리, 포화지방(특히 트랜스 지방), 나트륨등이 많이 함유되고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특히 칼슘, 철분), 섬유소 등 영양소가 적어 영양불균형으로 면역력이 떨어지고, 변비나 비만, 심장병, 당뇨병에 걸릴 수 있다.
2. 소금, 설탕, 화학조미료 사용으로 몸 속의 칼슘을 배출시켜 뼈를 약하게 하고      신진대사를 떨어뜨린다.
3. 방부제, 향료, 착색료 사용으로 주의력이 산만해지고 폭력적이 될 수 있다.


▣ 패스트푸드를 꼭 먹어야한다면?
1. 식재료와 영양소 함량이 표시된 메뉴와 칼로리와 지방이 적은 메뉴를 선택한다.
2. 청량음료(콜라, 사이다)보다는 우유나 과일주스를 선택한다.
3. 기름, 버터를 이용한 채소요리보다는 생채소나 삶은 채소, 과일을 많이 이용한 메뉴를 선택한다.


▣ 패스트푸드, 똑똑하게 먹으려면?
★ 햄버거 + 채소샐러드 + 우유, 오렌지주스
     ⇒ 부족한 칼슘, 비타민, 무기질이 보충됨
★ 프라이드치킨 + 감자 + 채소샐러드 + 우유나 밀크쉐이크
     ⇒ 부족한 탄수화물, 비타민, 무기질, 칼슘이 보충됨
★ 라면 + 달걀 + 채소 + 김치 + 호상요구르트
     ⇒ 부족한 단백질, 무기질, 칼슘이 보충됨

저작권자 © 홍천뉴스 / 홍천신문 홍천지역대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